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성완종, 공천 받으려 홍준표에게 1억 전달"

입력 2015-05-07 08: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1억 원을 줬다고 밝혔는데요. 왜 줬을까요? 검찰은 대가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성 전 회장이 2012년 총선에 공천을 받기 위해 홍 지사에게 1억 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사실상 공천 헌금을 줬다는 겁니다.

서복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성완종 전 회장이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1억 원을 건넸다는 시점은 2011년 5~6월쯤입니다.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통해서였습니다.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홍 지사가 한나라당 대표 경선을 준비하던 때입니다.

검찰은 윤 전 부사장으로부터 "성 전 회장이 2012년 총선에 한나라당 공천을 받기 위해 홍 지사에게 1억 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이를 위해 "홍 지사의 공보특보를 지냈던 자신을 연결고리로 삼았다"고 말한 것으로도 파악됐습니다.

홍 지사는 2011년 7월 한나라당 대표로 선출됐습니다.

검찰은 윤 전 부사장의 진술을 토대로 1억 원을 사실상의 '공천헌금용'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돈이 전달됐다는 구체적인 정황에 이어 동기까지 드러난 만큼 검찰은 홍 지사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내일 홍준표 소환조사…검찰, 선관위·국회 압수수색 결국 공천 탈락…홍준표-성완종 사이 당시 무슨 일이? 검사 출신 홍준표, 재판 대비?…상황 따라 '치밀 대응' 다급해진 홍준표 지사 "검찰, 윤 씨 통제해 진술 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