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수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수사 착수…직권남용 혐의

입력 2021-06-10 14:50 수정 2021-06-10 14: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어제(9일) 오후 열린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어제(9일) 오후 열린 서울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오늘(10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지난 4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윤 전 총장을 입건해 수사하고 있습니다.

윤 총장의 혐의는 옵티머스 사건 불기소 및 한명숙 전 국모총리 모해위증·교사 사건 조사·수사 방해 등입니다.

시민단체 '사법정의 바로 세우기 시민행동(사세행)'은 지난 2월 윤 전 총장과 검사 2명이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을 부실 수사한 의혹이 있다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이후 한 달 뒤인 지난 3월에는 윤 전 총장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교사 의혹을 받는 검사들에 대한 수사·기소를 방해했다며 고발했습니다.

공수처는 고발장을 제출한 사세행에 수사 사실을 통지했습니다.

한편 사세행은 지난 7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한동훈 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등 전·현직 검사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판사 사찰 문건을 불법 작성하고 관련 수사를 막았다는 이유입니다.

사세행 김한메 대표는 "윤 전 총장과 한 전 부장 등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사건 등에서 검찰에 유리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재판부에 대한 개인신상 정보까지 위법적으로 수집해 활용했다"고 말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