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삼성중공업, 최대 40% 인력감축 자구안…직원들 반발

입력 2016-06-16 08: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삼성중공업이 앞으로 2년 안에 5천명이 넘는 직원들을 줄이기로 했습니다. 전체 직원의 40%, 거의 절반에 가깝습니다. 회사가 정상으로 돌아갈 때까지는 사장이 임금을 한 푼도 받지 않고, 임원들도 임금 30%를 반납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직장을 잃을지도 모르는 직원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박영우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중공업이 2018년 말까지 임직원을 최대 40%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1만 3000여 명에서 5200여 명을 줄이겠다는 겁니다. 당장 올해부터 1500명의 희망퇴직을 받을 계획입니다.

경영진도 월급을 반납하고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백의종군하기로 했습니다.

박대영 사장은 "7월부터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 월급을 전부 반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원들은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고, 월급 30%를 반납하기로 했습니다.

직원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즉각 회사측의 자구안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경영진과 정부가 잘못을 저질러 놓고,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덮어씌우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노동자협의회는 대의원 회의를 열고 쟁의를 결의했습니다.

앞으로 회사의 자구안 이행 상황을 보면서 파업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삼성중공업, 1.5조 규모 자구안 제출…"유상증자 추진" 자본확충 11조+직접출자 1조…구조조정·산업개혁 실탄 충분할까 MB정부 시절 일사천리로…롯데 '특혜 의혹' 규명될까 삼성물산, 육아휴직 '인사상 불이익' 각서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