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국 자사고 교장들 '공동 대응'…"자사고 말살정책 중지"

입력 2014-07-29 19:30

"'조희연식 서울 자사고 재평가' 거부"
"안산 동산고 재지정 취소 철회" 요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희연식 서울 자사고 재평가' 거부"
"안산 동산고 재지정 취소 철회" 요구

전국 자사고 교장들 '공동 대응'…"자사고 말살정책 중지"


전국 자율형사립고 교장들은 29일 각 시·도 교육청의 자사고 폐지 움직임에 대해 "자사고 말살정책을 즉각 중지하라"며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전국자사고교장협의회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 교육감들의 자사고 탄압은 사학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것"이라며 "학생과 학부모에게 정치적인 영향력을 확대하려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경기 안산 동산고와 광주 송원고가 각각 재지정 취소와 조건부 재지정 통보를 받은 것에 대해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안산 동산고의 재지정 취소를 강행할 경우 협의회가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서울 소재 자사고 14곳을 재평가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자사고의 귀중한 교육성과를 무시하는 '조희연식 평가'는 인정할 수 없다"며 "자의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행하는 평가는 단호히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자사고 25곳 중 올해 평가 대상인 14곳의 재지정 결정 시기를 2016학년도로 늦추기로 하고 3차 종합평가에 들어가기로 했다.

앞서 시교육청은 조희연 교육감 취임 이후 이미 평가를 마친 자사고 14곳에 대해 '공교육영향평가'가 포함된 2차 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협의회 회장인 김용복 배재고 교장은 "지난 6월 교육부와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단위 학교별로 교육개발원 정책위원, 공립학교 교장 및 교감, 학운위 위원장 등 6명이 참여하는 평가단으로부터 공정한 평가를 받았다"면서 "조 교육감이 취임 이후 공문도, 규정도 없이 A4용지 달랑 1장으로 2차 평가를 한 것은 서울교육과 서울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이 자사고 입시전형에서 면접을 없애기로 한 것에 대해 "교육부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수용한 정책을 다시 뒤집는 것은 국가 정책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다양한 선발권과 면접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자사고 폐지 반대" 학부모들 시위…조희연 "1년 연기" 조희연 "자사고 취소 1년 늦춘다…종합평가 진행" 이재정 경기교육감, 안산동산고의 자사고 취소 첫 추진 교육부 "교육부 장관 동의없이 자사고 지정취소 못해" "전국 자사고 25곳 중 16곳 재지정 평가기준 미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