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소녀상 전시중단'에 항의…"내 작품도 빼달라"는 작가 늘어

입력 2019-09-24 11:01 수정 2019-09-24 16:10

자발적 전시 중단 작가 전체 90팀 중 13팀으로 늘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자발적 전시 중단 작가 전체 90팀 중 13팀으로 늘어

일본 '소녀상 전시중단'에 항의…"내 작품도 빼달라"는 작가 늘어

일본 아이치(愛知)현의 아이치 트리엔날레가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전시를 중단한 것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스스로 전시를 중단하는 트리엔날레 참가 작가가 늘고 있다고 도쿄신문이 24일 보도했다.

일본 작가인 후지이 히카루(藤井光) 씨는 지난 22일 소녀상이 전시된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전시 중단에 항의하는 뜻에서 자신의 작품 전시를 같은 날 하루 동안 중단했다.

후지이 작가는 일본 통치 아래 대만 제작 선전영화 등을 활용한 공간예술 작품을 트리엔날레에 출품했다. 이 작가는 트리엔날레 측과 추후 전시 중단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남아프리카 출신의 여성 작가 캔디스 브레이츠 씨 역시 지난 23일 자신의 작품 전시를 중단하겠다는 의사를 트리엔날레 측에 전달했다.

이 작가는 24일부터 평일 전시를 중단하고 대신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전시 중단에 항의하는 성명을 전시 공간에 내걸었다.

일본 최대 규모의 예술제인 아이치 트리엔날레는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전시물로 지난 8월1일부터 평화의 소녀상을 전시했지만,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보조금 삭감 검토를 시사한 이틀 후인 3일 기획전 전시를 중단했다.

트리엔날레 전체 실행위원장인 오무라 히데아키(大村秀章) 아이치현 지사는 우익들이 공격을 예고하며 위협하자 안전을 명분으로 내세우며 돌연 전시를 중단했고, 이후 일본 문화 예술계와 시민 사회가 전시 재개를 촉구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중순에는 전체 트리엔날레 참가 작가 90여팀 중 11팀이 소녀상 등의 전시 중단에 항의하며 스스로 작품 전시를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어 자발적으로 전시를 중단한 작가는 13팀으로 늘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글렌데일 소녀상 훼손범 제보달라"…미 시민단체 '국제수배' 욱일기 덮은 '평화의 소녀상' 그림…하루 만에 '회색칠' 안식처 못 찾은 워싱턴 '소녀상'…3년 만에 바깥나들이 일 전시 중단 '소녀상', 스페인 영화제작사가 매입…내년 전시 '작은 소녀상'과 함께…일본 소셜미디어에 사진 속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