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제보 조작' 이준서 내일 영장 심사…혐의 입증에 주력

입력 2017-07-10 20:58

의혹 발표 뒤 이유미 "제보자 존재하지 않는다" 이준서에 말해
김성호·김인원 '피의자 신분' 소환 방침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의혹 발표 뒤 이유미 "제보자 존재하지 않는다" 이준서에 말해
김성호·김인원 '피의자 신분' 소환 방침

[앵커]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분수령을 맞고 있습니다. 내일(11일) 오전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 대한 '영장 실질심사'가 열리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어제 전해드린 것처럼 이 전 위원의 영장엔 당초 알려진 것과는 달리 이번 사건에 적극 개입한 정황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국민의당에서 문준용씨 취업 특혜 의혹을 제기한 다음날인 5월 6일에 이 전 위원이 이미 제보 내용의 조작 여부를 알았을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습니다. 먼저 검찰 상황을 알아보고, 정치권 움직임도 짚어보겠습니다.

채승기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오늘 검찰은 추가 소환자 없이 내일 영장 실질심사 준비에만 주력하고 있다는데,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기자]

네, 말씀하신대로 검찰은 오늘 하루 이준서 전 최고위원, 그리고 제보를 조작한 이유미 씨에게 적용한 혐의를 최종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는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이 전 위원이 조작 과정에 적극 가담한 정황을 정리하는데 주력했는데요.

검찰 관계자가 직접 "내일이 정말 중요한 날"이라고 강조했을 만큼 많은 준비를 통해 심사 준비에만 몰두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앵커]

영장에 이 전 위원이 적극적 역할을 한 정황이 담겼다는 점은 어제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된 내용이 있습니까?

[기자]

검찰은 이유미씨가 조작된 제보를 국민의당에 전달하고, 당이 이를 공표하는 과정에서 이 전 위원이 역할을 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에서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을 발표한 다음날인 5월 6일, 이유미씨가 "그런 제보자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이 전 위원에게 확인해주면서, 조작 여부를 미리 알았을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 이 전 위원이 이유미씨로부터 "문준용씨의 파슨스디자인스쿨 동료였던 사람을 알고 있다"는 소리를 듣고 "특혜 채용 의혹을 입증할 수 있는 녹취록을 구해오라"고 말한 내용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그러면서 이 전 위원이 "이번 건만 잘 해결되면 국민의당 청년위원장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고 이유미씨에게 말했다는 겁니다.

이같은 정황에 따라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의 혐의가 이유미씨 못지않게 무겁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앵커]

내일 법원이 이런 부분을 어떻게 판단할지가 관심인데, 법원 결정에 따라 검찰 수사 방향도 물론 달라지겠죠?

[기자]

일단 검찰은 당시 제보 검증과 발표를 맡았던 공명선거추진단의 김성호, 김인원 두 전 부단장을 이번주 중에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불러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책임자였던 이용주 의원의 재소환에 대해선 조금 더 있어봐야 판단이 될 것 같다고 했습니다.

내일 영장 발부 여부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다만 검찰은 당 차원의 개입 여부에 대해선 아직까지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일 영장이 기각되면 일단 검찰은 재청구를 염두에 두고 이 전 위원에 대한 보강 조사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제보 조작' 이준서 전 최고위원, 이유미 남동생 영장 쟁점으로 떠오른 '미필적 고의', 법원의 판례를 보면… 검찰, 이준서 소환 4차례…언론발표 '적극 개입' 판단 "과잉충성 수사" 국민의당 반발…민주당은 "적반하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