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경제대표단, 곧 베이징 방문"…북중 무역 재개?

입력 2020-04-30 08:03 수정 2020-04-30 09: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방금 들으신 것처럼 북한의 식량부족 문제에 대해 폼페이오 장관도 언급을 했습니다. 북한 경제 대표단이 곧 베이징에 갈 것이라는 보도도 아마 북한 내부 경제 상황 그리고 이에 대한 중국의 지원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베이징 박성훈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북한 경제 대표단이 중국 상무부와 식량 공급 및 무역 재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이번주 베이징을 방문할 것" 이라고 로이터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또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상태와는 관련이 없으며 베이징과 평양은 국경 무역 재개를 위해 몇 주간 협의를 해왔다"고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북한 경제 문제를 국경 무역 재개로 풀겠다는 얘기입니다.

감염병 기세가 꺾인 중국 상황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경제 대표단이 실제로 베이징을 찾을 경우 김 위원장의 건강이 위중하지 않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최근 북한과 중국을 잇는 신압록강대교 공사가 재개된 것도 이 같은 분석에 힘을 싣습니다.

하지만 조심스럽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북·중간 항공편은 1월 이후 이미 석 달 넘게 운항이 중지돼 있습니다.

외국 항공사들은 다른 지역을 경유하지 않고서는 베이징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북한 경제대표단이 베이징을 오더라도 항공편을 이용하기 쉽지 않은 것입니다.

국경 봉쇄로 열차편도 막혀 있는 상태입니다.

북한 사정에 밝은 한 소식통은 "양국간 협의가 진행된 건 맞지만 방중 시기 문제는 고려사항이 더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상무부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신하림 / 영상그래픽 : 이정신)

관련기사

폼페이오 "북 비핵화 우선"…김정은 건강상태 말아껴 김 위원장 전용열차 이어 요트 포착…원산체류설 '무게' 트럼프 "김 위원장 상황 알고있다" 하루 만에 언급 피해 외신 '사재기' 보도에…북, 유튜브서 '팩트체크' 직접 반박 강경화 "시진핑 상반기 방한 어려워…연내 추진 불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