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운행정지'는 임시조치…리콜·원인조사 불안한 기다림

입력 2018-08-15 21:18 수정 2018-08-15 23: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 명령, 이것은 긴급 안전진단을 끝낼 때까지의 일종의 임시 조치입니다. 실제 리콜, 즉 화재 원인으로 추정되는 부품을 교환하는 작업은 다음주 월요일에 시작이 됩니다. 그런데 하루에 1400대만 가능하고 부품도 모자라서 올 연말은 돼야 리콜을 마무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이 부품이 진짜 사고 원인이 맞는지조차 역시 연말은 돼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남은 문제가 훨씬 많다는 얘기지요.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배기가스 순환장치, EGR 부품을 교환하는 '리콜'은 다음주 월요일 시작됩니다. 

긴급 안전 진단의 경우 하루에 최대 1만 대까지도 가능했지만 리콜은 1400대가 고작입니다.

부품을 갈아 끼우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아예 부품 자체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가 리콜 대상인 10만 6000여 대분 부품을 본사에 주문해 놓았지만 모두 받으려면 12월은 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문제는 이 부품이 정말 화재의 원인인지조차 아직은 불확실하다는 겁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조사 중이지만 BMW로부터 추가 자료를 받아 정확한 화재 원인을 분석하려면 역시 연말까지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 자체 실험도 해보고 모든 부분을 해봐야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4개월 정도로 최대한 어떻게 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리콜 대상 BMW의 주인들은 무작정 기다리라는 식으로는 문제만 키울 뿐이라고 말합니다. 

[BMW 520d 차주 : 불신이 극에 달했다고 보면 돼요. 계속해서 국민한테 그야말로 소통해야 해요. 그날그날 별로 과정은 이렇고…]

관련기사

임실서 리콜 대상 아닌 BMW X1 주행 중 불 차량 단속 방법? 경찰도 '난감'…운행정지 실효성 있나 BMW 사상 첫 운행정지…운전 강행하다 화재 땐 '고발' 양양고속도로서 BMW 또 불…"리콜대상 아닌 M3 모델" 당정, 'BMW화재' 계기 징벌적 손배 강화·과징금 부과근거 추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