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서 또 C형 집단감염 사태…'주사기 재사용 의심'

입력 2016-08-22 21: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에서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 때문으로 보이는 C형 간염 집단감염 사태가 또 발생했습니다.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들어갔는데 조사대상만 만 천명이 넘습니다. 이승필 기자 연결하겠습니다.

어떻게 된 겁니까, 이승필 기자.

[기자]

주사기 재사용 때문으로 의심되는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한 곳은 서울 동작구 서울현대의원으로 지금은 다른 이름으로 바꾼 상태입니다.

앞서 이 의원에서 일회용 주사기를 재사용했다는 제보가 보건복지부에 들어왔고 당국이 지난 3월 조사에 착수해 이 병원 내원자들의 기록을 살펴보니 C형 간염 환자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본격적인 역학조사를 실시하기로 한 겁니다.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이곳을 내원한 1만1300여 명을 대상으로 C형 간염과 혈액매개감염병 검사를 오는 25일부터 실시할 계획입니다.

[앵커]

역학조사를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했는데, 아직 그럼 본격적인 조사도 안됐다는 이야긴데, 이 병원에서 집단감염됐다고 의심할 만한 근거가 있습니까?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2006년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서울현대의원을 거쳐 간 환자들의
C형 간염 검사 결과를 조회해서 항체 양성률을 분석했습니다.

이 기간에 모두 3만4300여 명이 내원했는데, 이 가운데 C형 간염 항체 양성자는 508명으로 확인돼 일반적인 감염률보다 높았습니다.

항체 양성률은 특히 2012년 17.7%, 2013년 13.2%로 높게 나타났는데요, 우리나라 평균 C형 간염 항체양성률보다 10배 이상 높은 더 수준입니다.

환자들은 신경차단술과 통증치료 등 시술을 받다가 주사제 혼합 과정에서 감염된 것으로 의심됩니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는 아직 이 병원에서 주사기를 재사용했는지 여부를 최종 확인하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서 앞으로 조사기간과 대상자를 확대해나갈 방침입니다.

지난해 서울 양천구 다나의원과 올해 초 강원도 원주시 한양정형외과의원에서 주사기 재사용으로 무더기 감염사태가 나온 지 얼마 안 돼서 서울에서 비슷한 사건이 되풀이됐습니다.

[앵커]

무엇보다 조사 대상자가 많아서 걱정입니다. 이승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다나의원 C형간염 피해자 4명, 피해배상 '첫 동의'…1인당 1000만원 'C형간염 집단감염' 다나의원 원장 부부 기소 "망가질 때까지 썼다" 1회용 수술용품 다시 사용 의혹 정부, 불법 의료행위 조사 나섰지만…악순환 되풀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