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인권결의안 유엔총회서 채택…내달 본회의 상정

입력 2018-11-16 07:35 수정 2018-11-16 11:47

"평화 분위기 속 놀랍고 우려" 북측 '반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평화 분위기 속 놀랍고 우려" 북측 '반발'

[앵커]

지난 2005년부터 14년째 발의된 북한인권결의안이 유엔 제3위원회에서 채택이 됐습니다. 이를 앞두고 북한에서 연일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었는데, 김성 주유엔 북한대사는 한반도 평화 분위기 속에서 놀랍고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다음달 유엔총회 본회의에 상정이 될 예정입니다.

심재우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한 인권결의안은 2005년부터 14년째 발의되고 있습니다.

사실상 유엔의 연례행사입니다.

올해 역시 유엔총회 인권담당인 제3위원회에서 표결없이 전원 동의하는 방식인 컨센서스로 채택됐습니다.

지난달 말 유럽연합과 일본이 결의안 작성을 주도했고, 우리나라도 결의안을 공동제안한 61개국의 일원으로 참여했습니다.

예상대로 북한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습니다.

평화 모드로 접어든 시기에 심한 것 아니냐는 불만입니다.

[김성/주유엔 북한대사 :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의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는 와중에 유럽과 일본이 이런 결의안을 냈다는 게 놀랍고 우려됩니다.]

큰 틀에서 예년의 결의안 내용과 차이가 없고, 오히려 '남북의 외교적 노력을 환영한다'는 북한에 호의적인 내용이 포함됐다는 사실도 애써 무시했습니다.

[기자 : 결의안에 남북 관계 개선이라든지 문구가 추가됐는데 전년보다 진전된 부분이 포함됐다고 평가해도 되지 않나요?]

[김성/주유엔 북한대사 : 같습니다.(달라진 게 없습니다)]

북한은 그동안 인권결의안 내용 가운데 "북한 인권 상황의 국제형사재판소 회부와 책임자 처벌'이라는 조항을 특히 민감하게 받아들였습니다.

올해 이 문구가 빠진 결의안이 상정되기도 했지만 제3위원회 투표결과 반대표가 더 많았습니다.

북한인권결의안은 다음달 유엔총회 본회의에 상정됩니다.

관련기사

전례없는 압박 vs 대화 필요없다…북·미 '기싸움 팽팽' 북 매체 "유엔 북인권결의안 채택에 남측, 깊이 생각해야할 것" 북 인권결의 유엔3위원회 상정…올해도 '가장 책임있는 자' 거론 유엔본부서 북 인권 토론회…"비핵화만큼 북한 인권문제 중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