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임종헌 이르면 이번주 구속영장…네차례 소환 '모르쇠' 일관

입력 2018-10-21 17:35

검찰, 이번주 조사 마치고 영장 전망…'사법농단' 수사 기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이번주 조사 마치고 영장 전망…'사법농단' 수사 기로

임종헌 이르면 이번주 구속영장…네차례 소환 '모르쇠' 일관

검찰이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임종헌(59)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구속영장을 이르면 이번주 청구할 것으로 보인다.

임 전 차장은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윗선'으로 직행하는 길목에 해당하는 만큼, 그의 신병을 확보하고 유의미한 진술을 얻어낸다면 이번 수사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지난 15일부터 전날까지 엿새 동안 모두 네 차례 임 전 차장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법관사찰과 비자금 조성 의혹,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 소송의 재판거래 의혹까지 그가 받는 혐의의 상당 부분에 대해 조사를 마쳤다.

임 전 차장은 조사 첫날부터 '구체적으로 기억나지 않는다'거나 '법원행정처 차장으로서 정당한 업무였다'는 식으로 진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관계부터 다투거나, 인정하더라도 죄가 되지 않는다며 사실상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네 차례 조사결과를 토대로 추가 소환이 필요한지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태도를 보면 현 단계에서 더이상 의미있는 진술을 얻어내기는 어려워 보인다. 임 전 차장이 사실상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조사 횟수가 애초 계획보다 크게 줄었다는 얘기도 나온다.

법조계에서는 수사 초기부터 검찰이 임 전 차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전 차장은 법원 자체조사 때부터 법관사찰 등 대부분 의혹 사안에서 핵심적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됐다.

네 차례 소환조사 이후 구속영장 청구 쪽으로 더욱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넉 달간 검찰 수사에서 그의 새로운 혐의가 계속 쏟아져 나온데다, 수사가 시작되자 차명전화를 개통해 사용하는가 하면 심의관들과 엇갈리는 진술을 하며 혐의를 부인하는 등 증거인멸 우려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검찰은 이번주 안에 소환 조사를 마치고 임 전 차장의 구속영장에 담을 범죄사실을 추릴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압수수색 등 전·현직 판사들 강제수사에 유난히 인색한 법원의 태도에 비춰 구속영장 발부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관측이 벌써부터 나온다. 법원은 임 전 차장이 연루된 의혹과 관련해 이미 여러 차례 압수수색 영장을 기각하며 '죄가 되지 않는다'는 예단을 내비친 바 있다.

법원은 '재판거래' 대상이 된 사건을 담당한 대법원 재판연구관들 압수수색 영장을 "사건을 검토한 것일 뿐"이라거나 "법원행정처의 검토·보고 문건이 재판의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 어렵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기각했다.

이 때문에 검찰은 법원행정처 비자금 조성 의혹, 한정위헌 제청결정 취소 의혹 등 물증만으로도 뚜렷한 임 전 차장의 혐의들을 선별하고 증거인멸 우려 등을 보태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있다. 구속영장이 기각될 경우 이번 수사 내내 지속되고 있는 법원과 검찰의 신경전이 다시 고조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사법농단 핵심' 임종헌 9시간 만에 검찰 재출석…질문엔 '침묵' '사법농단' 윗선 의혹 밝혀질까…임종헌 조사 쟁점은 포토라인 선 사법농단 '키맨' 임종헌…'윗선 수사' 분수령 양승태 사법부 '쌍용차 대한문 집회' 판결도 개입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