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기문 '23만달러 수수설' 정치권 강타…검증 본격화

입력 2016-12-26 08: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 것처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반기문 총장.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수억 원대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런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이번 박연차 의혹 보도로 반기문 총장에 대한 검증이 본격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사라 기자입니다.

[기자]

시사저널은 반기문 총장이 박연차 전 회장으로부터 23만 달러, 우리 돈 2억 8000여만 원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2005년 외교부 장관시절 한남동 장관 공관에서 20만 달러가 든 쇼핑백을 받았고, 또 유엔으로 옮긴 2007년에 뉴욕의 한 식당 사장을 통해 박 전 회장의 돈 3만 달러를 받았다는 겁니다.

반 총장과 박 전 회장 측은 의혹을 즉각 부인했습니다.

유엔 측은 "근거 없는 허위"라고 발표하고 해당 언론사에 사과와 함께 기사 취소를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박 전 회장도 "이치에 맞지 않는 허구"라고 주장했고, '박연차 게이트'를 수사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도 "모르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윤관석 대변인/더불어민주당 :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해명을 하든가, 의혹이 있으면 수사기관에서 수사하는 게 필요하죠.]

반면 반 총장에게 연대를 제안해놓은 새누리당 탈당파는 "근거가 없는 보도"라며 반 총장 지원에 나섰습니다.

이 때문에 반 총장이 내년 초에 귀국하면 23만 달러 수수설을 둘러싼 검증공방이 정치권에서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신당 투톱' 유승민-김무성, 대선도 개헌도 다른 목소리 비박계, 내달 '개혁보수신당' 창당…반기문에 러브콜 [여당] 비박, '창당' 속도…당명은 가칭 '개혁보수신당' 김무성 "반기문 접촉 안 해…특정인의 정당 만들 생각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