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기문-문재인 '양강구도'…정치권 검증 공세 본격화

입력 2016-12-26 09:31 수정 2016-12-26 12: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내년 봄 조기 대선 가능성이 생기면서 대선 구도에도 일찌감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그만큼 검증 공세도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치부 안의근 기자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3만달러를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네요?

[기자]

보도 내용을 잠시 요약하면, 반기문 총장이 2005년 5월 외교부 장관 시절이죠.

응우옌 지 니엔 베트남 외교장관 일행 7명이 방한했을 당시 서울 한남동 외교부장관 공관에서 환영 만찬이 열렸는데요.

주한 베트남 명예 총영사 자격으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이 이 자리에 초청을 받았고, 만찬 행사 한 시간 전쯤 도착한 박 전 회장이 반 장관에게 20만 달러가 담긴 쇼핑백을 전달했다는 겁니다.

그리고 나머지 3만 달러는 반 총장이 유엔 사무총장이 된 뒤 2007년 초 축하 선물로 박 전 회장이 뉴욕에 잘 아는 식당 사장을 통해서 건넸다는 겁니다.

[앵커]

이런 의혹에 대해서 당사자들은 지금 강력히 부인하고 있네요.

[기자]

반 총장 측은 "황당무계한 음해"라며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강하게 반발했는데요.

반 총장 측 김숙 전 대사는 "박 전 회장이 초청받아 만찬에 늦게 참석했지만 만찬이 끝난 뒤 일행과 함께 돌아갔다"고 반박 자료를 냈습니다.

그리고 반 총장이 박 전 회장과 이날 따로 만난 사실이 없고, 이날 전에는 일면식도 없었고 이후에도 박 전 회장을 만난 적이 없다는 겁니다.

박 전 회장도 "하도 엉터리라서 법적 대응을 하려고 한다"고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박연차 게이트는 2009년이죠.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검찰에서 들여다 봤던 부분인데 그때 수사 했던 사람들은 알지 않을까요?

[기자]

그래서 당시 대검 중수부장을 맡았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에게 언론에서 사실여부를 확인했는데요.

이 전 중수부장은 "난 모르는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지만 모르지만 난 모른다는 겁니다.

이 전 부장은 내가 모른다면 윗선도 모르는 일일 것이고 그 아래 홍만표 수사기획관과 우병우 중수1과장이 보고를 하지 않았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강한 부정의 의미로 손사래를 쳤습니다.

다만 박 전 회장 여비서 다이어리에 반기문이라는 이름이 두 차례 등장하고 그 옆에 각각 돈의 액수가 적혀 있었고, 일부 사실을 인정하는 당시 박 전 회장 진술도 내사기록보고서 형태로 여전히 검찰에 보관돼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이번 파장은 좀처럼 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번 의혹에 대해서 정치권의 반응도 뜨거웠죠?

[기자]

일단 반 총장이 들어올 가능성이 별로 없는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검찰이 신속한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며 공세를 폈는데요.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준 사람은 있는데 받은 사람은 없다는 해명, 주사는 놨는데 주사를 놓은 사람은 없다는 대통령의 변명과 닮았다"고 꼬집었습니다.

반 총장이 대선을 앞두고 몸을 불사르기 전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박연차 전 회장 관련설 등 각종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은 조카 반주현 씨 의혹도 계속 제기하고 있는데요. 지난 23일 송현섭 최고위원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송현섭 최고위원/더불어민주당 (지난 23일) : 반주현은 큰아버지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라는 직분을 악용하여 사기행각을 벌였으며 반주현의 이런 사기행각은 미국에서까지 한국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어 국가적인 망신이다.]

이 같은 민주당의 입장과 달리 제3지대에서 반 총장을 만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국민의당은 신중한 입장을 밝혔는데요.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사실관계가 좀 더 확실해지면 당 입장을 내겠다"고 했고요, 반 총장 영입에 공들이고 있는 비박계 보수신당 김성태 의원은 "팩트가 없는 마타도어"라고 강하게 방어막을 쳤습니다.

[앵커]

반기문 총장과 함께 또 다른 양강 구도의 한 축이죠. 문재인 전 대표 이야기를 해보겠는데요. 지금 야권 대선주자들 사이에서 결선 투표제가 논란이 되고 있네요?

[기자]

결선투표제라는 것은 대선에서 과반 득표한 당선자가 없을 경우 상위 두 명의 후보만을 대상으로 재투표를 하는 제도인데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지난주 토론회에서 "차기 대통령은 최소 과반 지지로 당선돼야 국가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며 법제화 주장하고 나섰고요.

이재명 성남시장도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정도이며, 바른길"이라며 거들었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전 대표는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결선투표제 도입은 개헌 사항으로 해석되는 만큼 대선 전 개헌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난색을 표명했습니다.

그러자 다른 야권 주자들은 '기득권 논리'라고 공격했는데요.

야권 일각에서는 개헌이나 결선투표제가 '반문재인 연대의 고리가 되는 것 아니냐' 이런 해석들이 많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반기문 '23만 달러 수수' 의혹, 검찰 수사 촉구" '신당 투톱' 유승민-김무성, 대선도 개헌도 다른 목소리 비박계, 내달 '개혁보수신당' 창당…반기문에 러브콜 추미애 "반기문 한몸 불사른다고? 함부로 말하지 말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