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수원, 월성 원전 1~4호기 가동 정지…정밀점검 실시

입력 2016-09-13 02: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수원, 월성 원전 1~4호기 가동 정지…정밀점검 실시


한국수력원자력은 경주지역에서 연이어 발생한 규모 5.1과 규모 5.8 지진과 관련 '지진행동 매뉴얼'에 따라 위기경보를 발령해 월성 원전 1~4호기를 모두 가동 중단했다고 13일 밝혔다.

한수원에 따르면 12일 오후 연이어 발생한 지진으로 정밀 안전점검을 위해 이날 밤 11시 56분부터 발전소를 순차적으로 수동정지 했다.

이번 지진 분석값이 설계기준 지진값인 0.2g보다는 작지만 정지기준인 0.1g을 상회해 자체 절차에 따라 월성1·2·3·4호기에 대해 추가 정밀 안전점검을 위해 발전소를 순차적으로 수동정지했다.

하지만 신월성1․2호기는 관측지점 부지특성(지반·지질상태 등)의 차이로 측정 분석된 값이 정지기준을 초과하지 않아 정상운전을 하고 있다.

또한 월성, 한울, 고리, 한빛 등 4개 원전본부와 수력·양수 발전설비를 전체 점검을 실시한 결과 시설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수원 관계자는 "원전에 문제가 생겨 가동을 중지한 것은 아니다"며 "만일의 사고가능성을 차단·예방하는 목적의 정밀점검을 위해 정해진 매뉴얼에 따라 취한 조치"라고 말했다.

'지진행동 매뉴얼'에 의하면 지진이 발생할 경우 발전소별 지진 측정파형을 분석해 설계기준보다 작은 0.1g가 넘는 것으로 판단되면 4시간 이내에 정지해 점검하도록 규정돼 있다.

한편 월성 원전 4기에 대한 재가동 여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승인에 따라 이뤄질 예정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