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근면 인사처장 "공무원 연금, 이대로 두면 국가 재앙"

입력 2014-11-28 16:18

충북대서 인사담당관 연찬회 특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충북대서 인사담당관 연찬회 특강

이근면 인사처장 "공무원 연금, 이대로 두면 국가 재앙"


이근면 인사처장 "공무원 연금, 이대로 두면 국가 재앙"


이근면 인사혁신처장은 27일 "공무원 연금개혁은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처장은 이날 오후 충북대학교 개신문화관에서 열린 '2014년 정부 인사담당관 연찬회' 특강에서 "지금의 공무원 연금을 그대로 두면 후배 공무원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국가에도 재앙이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01년부터 최근까지 공무원 연금 정부 보전금은 14조를 넘어섰고, 2025년부터는 매년 10조원을 보전해야 한다"며 "빨리 정상화해야 미래 세대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처장은 이어 "급속한 인구 고령화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 2035년까지 재직 공무원은 8.5% 증가하지만 공무원 연금 수급자는 110% 늘어난다"고 우려한 뒤 "지금 하지 않으면 더 힘들고 어려운 길목으로 접어드는 만큼 미래를 보고 공무원들이 고통을 분담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공무원 조직 인사혁신을 위한 구상도 제시했다.

그는 "공무원 경쟁력을 높여 민간 기업에도 손색없는 국민의 인재로 만들 것"이라는 인사혁신 방향을 제시하면서 "헌신하는 공직, 열린 공직, 역량 있는 공직을 지향하겠다"고 말했다.

또 공무원 조직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인재 초빙을 확대하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이 처장은 "내달 달 열리는 워크숍에서 각 부처의 인사혁신 아이템을 스스로 발굴해 제출하라고 했다"며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인사 혁신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찬회에는 정부와 지자체, 공기업 등 인사담당관 200여명이 참석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