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표 안 받자 휴가 낸 신현수…박범계 "만날 용의"

입력 2021-02-18 19:56 수정 2021-02-18 19:5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의 표명과 관련한 소식을 잠시 짚고 가겠습니다.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서 배제된 뒤 사의를 밝혔던 신 수석이 오늘(18일)은 아예 근무를 하지 않았습니다. 휴가를 낸 겁니다. 인사를 강행했던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따로 만날 용의가 있다"고 했지만, 사의를 거두긴 쉽지 않을 거란 예상이 나옵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사의를 밝힌 신현수 민정수석이 휴가에 들어갔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신 수석이 일단 출근한 뒤 오늘과 내일 휴가를 신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이 아닌 참모의 휴가 소식을 공식적으로 알린 것 자체가 이례적입니다.

이 관계자는 신 수석이 다음 주 출근할 예정이라면서도 "충분히 숙고한 뒤 복귀했으면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신 수석의 휴가가 단순한 휴가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여권에서는 신 수석의 사의가 여전히 강하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신 수석이 조율 중에 검찰 인사를 강행했던 박범계 법무장관은 만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박범계/법무부 장관 : 사의를 표시한 것에 대해서는 참으로 제 마음이 아픕니다. 얼마든지 (신현수 민정수석을) 따로 만날 용의가 있고요.]

하지만 신 수석의 반대에도 이른바 '추미애 라인' 검사장들을 남기는 인사를 한 경위에 대해선 언급을 피했습니다.

[박범계/법무부 장관 : 인사의 과정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소상히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인사 협의가 중단된 이유가 있을까요?) 구체적 내용은 양해해 주시고…]

이런 가운데 여권에서는 신 수석에 대한 강경론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검찰을 대하는 기조가 바뀌지 않는 이상 정상적으로 근무하기 어렵다"거나 "인사권자가 재가한 인사안에 반발하는 건 이미 비서의 직분을 넘어선 일"이라는 겁니다.

신 수석이 복귀한다고 해도 받아줘서는 안 된다는 주장입니다.

이에 따라 신 수석 휴가가 끝나는 다음 주까지도 검찰 인사에서 촉발된 여권 내 갈등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지연)

관련기사

청와대 "신현수 패싱, 무리한 해석…거취 변화 없다" 신현수 민정수석 수차례 사의…청와대, 공식 인정 검찰 인사 갈등…여당 '총장 의견권 배제' 논의 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