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서울 8곳도 '자사고' 일단 유지…교육현장 혼란 불가피

입력 2019-08-30 20:37 수정 2019-08-30 2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안산과 부산에 이어 서울 지역 자사고 8곳도 자사고 지위를 유지하게 됐습니다. 지정 취소 처분이 정당한지 다투는 소송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이 처분 효력을 멈춰달라는 요청을 법원이 받아들인 것인데요. 일단 내년 입시 전형은 예전처럼 진행되지만, 최종 판결까지 길게는 3년 넘게 걸릴 수도 있어 교육 현장의 혼란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이상화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29일) 부산 해운대고와 안산동산고에 이어 오늘 서울 지역 8개 자사고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모두 받아들였습니다.

지금 당장 자사고 지위를 잃으면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학교 측 주장이 인정된 것입니다.

[김철경/자사고교장연합회장 : (효력정지 인용은) 자사고 지정취소의 부당성을 알리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교육청 처분이 정당한지에 대한 소송, 즉 본안 소송에 관한 법원의 최종 판단이 나올때 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계에서는 항소가 계속돼 대법원까지 갈 경우 길게는 3년 넘게 소송전이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그동안 재학생은 물론, 자사고를 희망하는 중학생들은 혼란을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다음 달부터 진행되는 내년 입시 전형은 예전처럼 진행되지만 이후부터는 1, 2심 재판 결과에 따라 지원 여부를 고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사고 폐지를 둘러싼 논란도 더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자사고 '상산고 다툼' 결국 법정행…'권한쟁의' 청구도 검토 전북 교육감, '상산고 자사고 취소 결정' 소송 제기 상산고 자사고 유지…교육부 "교육청, 재량권 일탈·위법" 상산고 "법 살아있다" 환호…전북교육청 "교육개혁 언급 말라" 자사고 '운명의 한 주'…스스로 '포기' 신청한 학교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