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태도 변화 없어"…우리 정부 대응책은?

입력 2019-07-29 20:28 수정 2019-07-29 22:54

'백색국가 제외' 땐 8월 하순부터 기업 직접 영향 미칠 듯
정책실장·부처 중심으로 충격 최소화 방안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백색국가 제외' 땐 8월 하순부터 기업 직접 영향 미칠 듯
정책실장·부처 중심으로 충격 최소화 방안 논의


[앵커]

이번에는 청와대를 연결해서 우리 정부의 대응책을 잠깐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수미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최근에, 그러니까 지난 26일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외무상이 전화 통화를 하면서 일각에서는 외교적 해법 가능성도 일부 거론되고 있기는 합니다. 청와대에서 파악하기에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입니까?

[기자]

지금으로서는 커 보이지 않습니다.

청와대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아직 전향적으로 바뀐 것으로는 보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최근 와다 하루키 등 일본 지식인들이나 일본 언론에서 한·일간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고 실제 한·일 외교당국간 대화도 서서히 살아나는 것도 어느정도 사실입니다.

다만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는 아직 보이지 않습니다.

다음달 2일 화이트리스트 관련 각의 결정은 예정대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이번 주말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장관급 회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에서 일본 측에 면담하자고 했지만 부정적인 답을 들은 것도 이 같은 기류에 무게를 더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이 내려지면 우리 정부의 구체적인 대응책은 어떤 것입니까, 혹시 알려진 것이 있습니까?

[기자]

아직까지는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공식화되지 않은 만큼 우리 정부는 최대한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각의 결정 이후, 일왕이 이를 공포하고 나면 늦어도 8월 하순에는 우리 기업들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될 텐데요.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 또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책실장을 위주로 관련 부처들과 시뮬레이션을 해보고 지속적인 논의를 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반도체 3개 핵심 소재에 대한 규제와 마찬가지로, 청와대는 수입처를 다양하게 하고 국내 생산을 늘리는 데 각종 지원책을 내놔야 할 텐데요.

지난번보다 훨씬 포괄적인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서 문 대통령은 당초 오늘(29일)부터 예정됐던 휴가 5일도 반납하고 고심하는 중입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