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전 강화-신재생에너지 확충"…'원전 축소'도 권고

입력 2017-10-20 20:11 수정 2017-10-25 16: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와 함께 권고안에서 주목해야 할 결과가 또 있습니다. 바로 건설 재개에 따른 보완조치들에 대한 의견인데, 안전 기준을 강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게 가장 핵심입니다.

이어서 이수정 기자입니다.

[기자]

공론화위의 주된 목적은 중단된 신고리 5,6호기 공사의 재개 여부를 판단하는 겁니다.

숙의 과정의 최종 결론은 공사재개였습니다.

하지만 공론화위는 다수 의견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았습니다.

공론화 과정에서 탈원전 정책 자체에 대한 논란으로 번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신고리 5,6호기 공사에 대해서는 재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훨씬 많았던 것과 달리 원전 자체는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절반을 넘었습니다.

아울러 공사재개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는 방안에도 주목했습니다.

실제 조사결과를 보면 안전기준을 더 강화해야 한다는 비율이 가장 많았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방안과 사용 후 핵연료 해결방안을 빨리 마련하라는 의견도 많이 나왔습니다.

김지형 공론화위원회장은 직접 필요한 조치를 적게 한 개방형 설문에도 시민참여단이 의견을 적극적으로 냈다고 소개했습니다.

이중 원전 비리 척결과 원전 주변 지역 주민들의 건강, 보상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많이 나왔습니다.

공론화위는 이 같은 사안에 대해 정부가 구체적인 세부실행계획을 마련할 것을 권고안에 담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영상취재 : 김진광 이완근, 영상편집 : 김영선)

관련기사

'신고리 건설 재개' 숙의 거치며 쏠림현상…울산도 '재개' 높아 신고리5·6호기 건설재개…시민참여단 59.5% 선택 산자중기위 "공론화위 결정 존중, 안전한 공사재개 당부" 신고리 건설 재개 문 대통령, '탈 원전' 유지하며 '갈등 뇌관' 제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