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규직은 유급휴일인데…이유 있었던 '비정규직 참사'

입력 2017-05-02 2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사고로 숨진 6명 전원은 사내 하청업체 소속 비정규직이었고 중경상을 입은 25명도 대부분 그랬습니다. 정규직들은 노동절을 맞아 휴일이었는데 이들은 왜 출근을 해야만 했을까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거제 삼성중공업의 현장노동자 가운데 정규직은 5000명인 반면 비정규직은 2만 5000명에 달합니다.

삼성중공업 측은 이번주의 경우 정식휴일인 1일과 3일, 5일만 쉬고 나머지 날에 대한 연차사용은 직원 자율에 맡겼습니다.

이 때문에 정규직 대부분은 노동절인 어제, 유급휴일로 출근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비정규직은 영 딴 판이었습니다.

다음달 인도 예정인 해양플랜트 공기를 맞추기 위해 1만 2000명이 출근해 작업을 계속해야 했습니다.

[비정규직 노동자 : 나와서 일 좀 하라고 하면 어쩔 수 없이 해야 되는데 좀 쉬겠다 하면 그냥 대놓고 그만두라는 경우도 있고요.]

삼성중공업 노동자들은 비정규직이 워낙 많은 데다 주로 위험한 일을 맡다보니 산재 피해도 비정규직이 4배에서 8배나 더 많다고 주장합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 : 이 사람은 인건비가 100원이고 이 사람은 90원이면 솔직히 90원짜리를 써서 일을 돌리고 싶은 마음도 있잖아요.]

때문에 중대재해가 반복되고 있는 조선소 내 기형적인 하청구조를 개선하고 실효성 있는 작업중지권 등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한 달 전에도 '크레인 충돌'…"전쟁터 같았다" [단독] 물과 소금만으로 버티며…11층 광고탑 위 간절한 외침 '구의역 사고' 1년 지났지만…갈 길 먼 노동환경 개선 [공약 파보기] "근로시간 단축" 한목소리…실현 방안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