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합의문 문구 조정 중"…이설주 여사, 6시 15분 판문점 도착

입력 2018-04-27 15: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에는 메인 프레스센터가 있는 킨텍스를 연결하겠습니다. 정원석 기자가 나가있습니다.

정원석 기자, 아직 오후 공식 일정이 시작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전 회의에서 공동 선언문 작성을 위해서 두 정상간에 대화를 지금 실무적으로 협의한다 이런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 자세히 좀 설명해주시죠.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두 정상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논의를 오전에 1시간 40분 가량 진행했다고 청와대는 발표했습니다.

공동선언문 작성을 위한 실무협의를 계속해 나가고, 또 양측 합의를 거친 선언문이 나올 경우 서명식을 갖고 이를 공동발표할 예정입니다.

[앵커]

오후에 두 정상의 일정은 4시 30분부터입니다. 그러니까 그 사이에는 실무적인 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죠?

[기자]

네, 오찬과 휴식시간이라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합의문 문구 조정에 들어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공동선언문에 어떤 내용들이 들어갈 것인지, 또 이를 쌍방이 모두 수용할 수 있는지 또 세부적인 표현을 어떻게 수정하거나 첨가, 삭제할 것인지 등이 양측이 지금 치열하게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설주 여사의 판문점, 6시 15분에 도착한다고 하는데 그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양 정상이 오후 4시 반에 군사분계선 인근에서 소나무를 심는 식수를 합니다.

그 이후에 단 둘이서만 도보다리 인근을 산책하는 시간을 갖는데요.

그 이후  6시 반부터가 청와대 공식 만찬입니다. 

그 전에, 15분 전이죠. 6시 15분에 이설주 여사가 판문점에 도착을 하게 되는데요.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김정은 위원장과 이설주 여사와 함께 6시 30본 그러니까 공식 만찬 전에 약 15분 정도 환담을 하는 그런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합니다.

[앵커]

두 정상이 만나면서 화제가 된 장면들이 있었습니다. 자세한 뒷 이야기가 소개됐다고요.

[기자]

네, 오전에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손을 잡고 군사분계선을 넘어서 북한 땅을 잠시 밟는 장면이 연출이 됐습니다.

두 사람의 밝은 표정에 더해 예정에 없던 일까지 벌어지면서 이곳 프레스센터에서도 탄성과 환호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당시 상황을 들어보니,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김 위원장이 남측으로 오는데 나는 언제쯤 북측에 넘어갈 수 있겠냐" 이렇게 물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김 위원장이 "지금 넘어가볼까요?"라고 물으면서 문 대통령의 손을 잡고 이끈 것이었다고 합니다.

김 위원장의 몇몇 농담도 화제가 되고있는데요.

평양냉면 공수와 관련한 얘기를 할 때는 "평양냉면이 멀리서 왔다고 하면 안되겠구나!"라고 중간에 이렇게 농담을 한 것이라든가 중간에 "우리 때문에 NSC 그러니까 국가안전회의에 참석하시느라 새벽잠 많이 설치셨다는데 새벽에 일어나는 게 습관이 됐다"고 농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영상] 김 위원장 "초청해주시면 청와대 갈 것…남북 자주 만나자" [영상] 윤영찬 "남북 양측, 합의문 공동 발표할 예정" 남북 정상 '각본 없는 이벤트' 계속 연출…취재진들도 '환호' 역사적 만남 지켜보던 시민들 '감격'…눈물 글썽이기도 남북 정상 부인 역대 처음 만난다…이설주 만찬 참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