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C 부당노동 행위' 수사 속도…연휴 후 줄소환 예고

입력 2017-10-02 21:11 수정 2017-10-02 22: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당노동행위 혐의를 받고 있는 김장겸 MBC 사장 등 전현직 경영진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검찰은 공안과 특수 사건을 함께 전담하는 부서에 사건을 배당하고 추석 연휴가 끝난 뒤 본격적인 소환조사에 들어갈 방침입니다.

윤샘이나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박근혜 정부 당시 MBC 경영진의 부당노동행위 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추석 연휴 직후 강제수사 등으로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서울서부지검은 고용노동부 서울서부지청에서 김장겸 MBC 사장과 김재철, 안광한 전 사장 등 6명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사건을 형사5부에 배당하고 2일 관련 자료 검토에 착수했습니다.

검찰은 이번 연휴 기간에 이들의 부당노동행위와 각종 노동관계법 위반 혐의에 대한 자료 분석을 토대로 2012년 MBC 파업 이후 노조 활동에 참가한 조합원을 강제 전보하거나 노조 탈퇴를 종용하는 등 부당 노동 행위를 직접 지시하거나 실행했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의 공영방송 장악 문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도 추석 연휴 이후 MBC 경영진과 김재철 전 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입니다.

김 전 사장은 재임 시절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을 진행한 방송인 김미화 씨를 하차하도록 하는 등 국정원이 만든 '방송인 블랙리스트'를 실행한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배장근, 영상편집 : 홍여울)

관련기사

검찰, 김장겸 MBC 사장 등 '부당노동행위' 본격 수사 [여당] '공영방송 파업' 장기화 국면…출구 없이 팽팽 MB 입장표명 "적폐청산, 퇴행적 시도"…추가 대응 시사 '김장겸 MBC 사장 부당노동행위'…기소의견 송치 최승호PD 피해자 조사…"국정원 문건에 'VIP 보고' 표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