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증세' 총대 멘 민주당…"당내 조율부터" 목소리도

입력 2017-07-21 20:18 수정 2017-07-21 20: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신것처럼 증세를 본격적으로 이슈화한 건 민주당의 추미애 대표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있을 증세 논의도 당이 주도할 걸로 보입니다. 일단 추 대표 등은 '대선 공약집 그대로' 증세를 해야 한다는 주장인데 자칫 조세 저항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가 당 내에 있어서 내부 조율부터 필요한 상황입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21일) 국가재정전략회의를 마친 뒤 청와대는 증세 논의 시작의 배경으로 추미애 대표 발언을 소개했습니다.

추 대표가 법인세의 경우 2000억원 초과, 소득세의 경우 5억원 초과라는 기준을 찍어 각각 세율 25%와 42%로의 인상을 제안했단 겁니다.

그런데 참석자들에 따르면 추 대표는 이밖에 3억원 초과 소득자에 대해서도 새로 과표 구간을 신설하자는 주장도 했습니다.

결국 지난 대선 때 공약했던 세율 조정을 그대로 실천하자고 주장한 겁니다.

앞서 민주당 의원 등 11명도 지난달 공약집 대로 3억원 초과자부터 42%의 세율을 부과하는 소득세법 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습니다.

증세론을 현실화시킨 여당이 논의의 내용면에서도 적극성을 띄고 있는 셈입니다.

다만 소득세 과표 구간 신설에 대해선 공감대 형성에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정책위 관계자는 "3억원 초과자에까지 증세를 확대하는 건 국회 통과가 어려워 현실성이 떨어진단 지적도 있다"면서 "당 내에서 우선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증세 논의 본격화…문 대통령 "대기업·초고소득자 대상" 정부, 증세 검토 착수…법인세 중심으로 5년간 20조 늘 듯 '증세' 방아쇠 당긴 추미애…청와대 "정부 차원 검토" '증세 카드' 꺼내든 청와대…초대기업 등 대상 최소화 청와대 "'증세' 입장표명 시기상조…다음주 당정청 본격 논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