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팔레스타인·이스라엘 공존에 얽매이지 않겠다"

입력 2017-02-16 10:51

이스라엘에는 "정착촌 확대 문제 자제" 요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스라엘에는 "정착촌 확대 문제 자제" 요구

트럼프 "팔레스타인·이스라엘 공존에 얽매이지 않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에 정착촌 추가 건설 문제에서 양보를 요구했지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공존하는 '두 국가 해법'에 대해선 명확한 지지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네타냐후 총리와 취임 후 처음 가진 정상회담을 앞두고 공동 기자회견에 임했다.

이스라엘 정부의 정착촌 확대에 관해 어떤 입장인지를 기자가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에 "약간 물러서달라"고 당부했다.

팔레스타인이 국가 체제를 갖추게 되면 영토에 포함될 지역에 이스라엘이 정착촌을 추가로 건설하는 문제는 지난 수 주간 양측 간 갈등을 불렀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예루살렘과 서안지구에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이 중동평화에 장애물이라는 역대 미국 행정부의 주장에 공감을 표시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그간 미국이 중동평화 해결을 위한 기조정책으로 견지해온 '두 국가 해법'에는 한발 물러서는 자세를 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국가 창설에 따른 이스라엘과의 2개 국가 공존에 의한 중동평화에 대해 "2개 국가도 1개 국가라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쌍방이 원하는 쪽이 좋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측이 더 좋은 안을 제시하면 어느 쪽이라도 수용할 수 있다"고 언명했다.

이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등이 지금까지 두 국가 공존이 유일한 길이라고 간주해온 이스라엘 정책의 전환을 시사한 것이다.

양국 정상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평화 방안 외에 이란 문제, 트럼프 대통령이 공약한 미국대사관을 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 이전하는 문제에도 언급했다.

미국대사관을 옮기는 것은 트럼프 행정부가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한다는 의미로 팔레스타인 측의 불만을 사고 있다.

팔레스타인은 1967년 중동전쟁에서 이스라엘이 점령한 예루살렘의 동부 구역이 자신들의 수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대사관의 예루살렘 이전에 찬성한다면서 이를 면밀하게 검토 중이라고 설명해 적극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미국 대통령들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을 중재하면서 적절한 균형을 취했다.

이스라엘에 대해 긴밀한 관계를 강조하면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았지만 정착촌 확대 같은 평화 노력을 저해하는 행위에는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앞서 백악관 고위 당국자는 전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공존을 위한 '두 국가 해법' 정책을 수정할 의향을 내비쳐 주목을 샀다.

(뉴시스)

관련기사

매티스 미 국방 "나토 방위비 올려라"…압박 본격화 플린 보좌관 결국 사퇴…"한 걸음 물러나 봉사하겠다" 미 민주, 불법체류자 단속 강행에 '멜라니아 겨냥' 맞불 트럼프, 레이건 이후 최대 규제완화…'대혼란' 우려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