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인권보고서에 '북한 정부 지독한 인권침해' 삭제

입력 2019-03-14 07:20 수정 2019-03-14 09: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이 2018년 국가별 인권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지난해와 달리 북한 인권에 대해서는 정권의 책임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베트남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북한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다만, 국무부 인권 담당 대사는 "표현만 하지 않았을 뿐 북한의 인권 침해가 지독하다는 것이 함축적으로 내포돼 있다" 이렇게 밝혔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미 국무부가 현지시간 13일 낸 '2018년 국가별 인권보고서'입니다.

이 중 북한 부문에는 '김 씨 가문이 70년 간 이끈 독재국가이며 김정은이 국가원수이자 북한군 최고 사령관'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지난해와 같지만 올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현재 조선노동당 위원장'으로 추가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위상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인권 침해 부분입니다.

2017 보고서에는 '북한 주민들이 정부의 지독한 인권침해에 직면했다'고 적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이 문구가 삭제됐습니다.

북·미 정상회담 재개를 위해 북한에 유화적 제스처를 취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대신 '정부에 의한 불법적 살해와 강제 실종, 고문' 등의 설명을 곁들여 북한 정권에 인권 침해의 책임이 있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마이클 코작 국무부 인권 담당 대사는 문구가 삭제된 것에 대해 '보고서에 함축적으로 포함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북 매체 "비핵화 입장 확고…미 당국자, 과감한 결단 필요" "김정은 6차례나 약속"…폼페이오 '행동' 압박하며 다시 전면에 '단계적 vs 일괄타결' 북·미 샅바싸움…접점 방법은? 미 당국자들 입에 다시 오른 92년 한반도비핵화선언 비건 "점진적 북 비핵화 않을 것"…'빅딜' 방침 재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