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정부 사찰 윗선 의혹' USB 7개 사라져…축소수사 사실로

입력 2019-01-29 08: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당시 국무 총리실이 벌인 '민간인 사찰' 배후에 과연 청와대가 있었던 것일까. 검찰은 2010년과 2012년 2차례 수사에서는 이에 대한 답을 내놓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권력의 눈치를 보느라 '축소 수사'와 '늑장 수사'의 의혹을 남겼습니다. 그런데 최근 검찰 과거사 위원회 조사 결과, 이같은 의혹이 상당 부분 사실로 파악됐습니다. 검찰 지휘부가 핵심 인물에 대한 조사를 늦추도록 했고 청와대의 개입을 밝힐 수 있는 '스모킹 건' 이었을지도 모르는 USB 7개는 수사팀 밖으로 유출된 이후 사라졌습니다.

김선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은행 퇴직자들이 만든 회사 KB한마음의 대표를 지낸 김종익 씨가 2008년 6월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동영상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 일로 김 씨는 국무총리실의 사찰과 경찰, 검찰의 수사를 잇달아 받았습니다.

김 씨에 대한 무차별적인 공권력 행사는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부메랑이 돼 돌아왔습니다.

민간인 사찰의 실체와 윗선을 밝히기 위해 2010년과 2012년 검찰의 2차례 수사가 이어졌지만 청와대 앞에서 가로막혔습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당시 검찰이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결론내고 수사가 필요하다고 권고했습니다.

우선 과거사위는 1차 수사 당시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사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포폰 수사가 미흡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2년 뒤에 시작된 2차 수사 역시 검찰 수뇌부의 수사 방해로 진전이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핵심 인물 조사를 당시 '총선 이후로 늦추라'는 검찰 지휘부의 지시가 있었다거나, 청와대 개입의 열쇠가 될 수 있던 김 모 주무관의 USB가 무더기로 사라진 것도 파악했습니다.

과거사위는 총리실에서 VIP, 즉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보고 체계 등이 담긴 이른바 '일심 충성' 문건 등이 들어있던 8개의 USB 중 7개의 행방이 알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당시 대검 중수부장이었던 최재경 변호사는 "USB는 대검찰청 과학수사기획관실에서 포렌식을 한 뒤 수사팀에 자료를 넘긴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이명박 새해 2일 항소심…'이시형 다스 퇴사' 영향은? "하고픈 말 많지만…" 118일 만의 MB, 혐의 여전히 부인 속 타는 MB…'뒤집기' 노렸지만 핵심 증인 줄줄이 불출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