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하태경, 음주운전 처벌강화 '윤창호법' 발의…여야 103명 동참

입력 2018-10-21 17:29 수정 2018-11-13 16: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하태경, 음주운전 처벌강화 '윤창호법' 발의…여야 103명 동참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21일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일부 개정안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 등 이른바 '윤창호법'을 대표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 법안은 부산 해운대에서 만취한 운전자가 몰던 차에 치여 사실상 뇌사상태에 빠진 윤창호(22·카투사) 사건을 계기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하 의원은 이날 윤창호씨의 친구들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0명이 넘는 여야 의원들이 법안 공동 발의에 참여키로 했다"며 '윤창호법' 공동 발의에 참여한 의원 명단을 공개했다.

법안 서명에는 더불어민주당에서 홍영표 원내대표를 포함한 46명, 자유한국당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22명, 바른미래당에서 김관영 원내대표를 포함한 21명, 민주평화당에서 장병완 원내대표 등 7명,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3명, 무소속 4명 등 총 103명이 참여했다.

하 의원이 대표발의할 도로교통법 일부 개정안은 음주운전 가중처벌의 기준과 음주 수치 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은 음주운전으로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살인죄'처럼 처벌하는 내용이 골자다.

하 의원은 "윤창호군 친구들의 호소가 의원들의 마음을 움직여서 여야 의원 100명 공동발의 약속을 지킬 수 있었다. 국회의원 3분의 1이 공동발의한 법안마저 채택되지 않으면 국회는 국민의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며 올해 안에 '윤창호법'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윤씨의 친구들은 법안 발의에 참여한 의원들의 국회의원 사무실을 돌며 '감사 카드'를 전달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윤창호법을" 처벌 강화 목소리에도…'만취 운전' 여전 해운대 음주운전 가해자 구속 방침…'윤창호법' 발의 추진 문 대통령 "음주운전, 살인행위 되기도…초범도 처벌 강화해야" 음주운전이 앗아간 청년의 꿈…"처벌 강화" 청원 20만 돌파 음주 차량에 치여 사경 헤매는 창호씨…가족들의 호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