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적폐청산 TF, 세월호 관련 '국정원 개입 의혹' 추가될 듯

입력 2017-07-10 21: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편 국정원 개혁 발전위원회는 과거 국정원의 정치 개입 의혹에 대한 조사 대상을 기존 12가지에서 더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특히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국정원의 각종 의혹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세간에 돌던 세월호 국정원 개입설이 확인될 경우에 파장이 클 것 같습니다.

서복현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개혁 발전위원회는 오늘(10일) 회의를 열어 적폐청산 TF가 조사할 대상을 논의했습니다.

기존에 국정원이 자체적으로 선정했던 사안들 외에 추가로 조사할 대상을 집중적으로 검토했습니다.

앞서 국정원은 채동욱 전 검찰총장 뒷조사 의혹과 18대 대선 당시 댓글 사건,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게 최순실씨 관련 정보를 직보했다는 의혹 등 12가지 사안을 조사 대상으로 꼽았습니다.

개혁위는 여기에 더해 시민단체 등에서 조사할 것을 요구한 사안들을 추가로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세월호 사고와 관련한 국정원의 개입 여부가 추가될 전망입니다.

침몰한 세월호에서 국정원의 보안점검 문건이 발견되면서 증축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습니다.

또 세월호 사고와 관련한 여론 조작 정황이 담긴 국정원 문건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폐청산 TF는 개혁위의 의견을 토대로 조사 대상을 확정해 곧 공개할 계획입니다.

개혁위가 정치적 이해를 따지지 않고 성역없이 조사한다는 원칙을 세운 만큼 활동 기한 내에 조사 대상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련기사

[여당] 국정원 적폐청산TF, 대선개입 담긴 녹취 찾는다 채동욱 "국정원 댓글 사건, 김용판 관련 중요 증거 배제" '채동욱 뒷조사'에 청와대 수석실 연루…처벌은 '1명' 적폐청산 TF,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도 조사하기로 '논두렁 시계' 수사 지휘부 주목…'여론공작 제안자' 밝힐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