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의원실에 간 금감원 고위층…어떤 일 있었나?

입력 2015-05-01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은 경남기업 워크아웃 과정에서 채권단이 특혜성 지원을 주저하자 금융감독원 고위층을 잇따라 자신의 국회 사무실로 불렀습니다. 그리고 실제 채권단의 대규모 지원이 이뤄졌습니다. 성 전 회장의 사무실에선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박현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금융감독원에 대한 감사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월 9일과 13일 금감원의 최모 팀장과 김진수 전 국장이 경남기업 채권단을 호출했습니다.

워크아웃 과정에서 성 전 회장 입장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라고 요구했다는 겁니다.

감사원은 이를 토대로 금감원이 경남기업 워크아웃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며 최 팀장의 문책을 요구했습니다.

금감원 고위층이나 정치권에 대한 감사는 빠졌습니다.

하지만 성 전 회장의 다이어리에 따르면 상황이 다릅니다.

성 전 회장은 금감원 실무진이 채권단에 압력을 행사하기에 앞서 최수현 당시 금감원장과 박세춘 부원장보을 잇따라 자신의 국회 사무실로 부릅니다.

채권단의 지원이 계속 불투명하자 13일엔 김 전 국장을 다시 사무실로 불렀습니다.

이틀 뒤인 15일 경남기업 채권단은 금감원 요구사항을 받아들여 무상감자 등 성 전 회장 지분에 대한 제재없이 1000억 원의 자금을 추가로 지원했습니다.

검찰은 경남기업 워크아웃 과정에서 금융계 고위층과 정치권 외압이 더 있었는지 수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성완종이 세운 장학재단 '비자금 저수지?' 의혹 포착 황교안, '성완종 사면' 수사 시사…몰아가기 수사 우려검찰, '성완종 유서' 유족에게 반환…비밀장부 내용 없어 [인터뷰] 금태섭 "'성완종 리스트', 검찰의 수사 의지가 중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