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제추행' 부장검사 1심 집행유예…조사단 "항소 여부 검토"

입력 2018-04-11 10:36 수정 2018-04-11 11:02

검찰 성추행조사단 첫 기소 사례…법원 "사회적 지위 상실…피해자들 의견 반영"

조사단 "판결문 검토 후 항소여부 결정"…안태근 기소는 13일 수사심의위서 결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성추행조사단 첫 기소 사례…법원 "사회적 지위 상실…피해자들 의견 반영"

조사단 "판결문 검토 후 항소여부 결정"…안태근 기소는 13일 수사심의위서 결정

'강제추행' 부장검사 1심 집행유예…조사단 "항소 여부 검토"

후배 검사 등 여성 2명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현직 부장검사에게 1심에서 유죄가 인정됐다. 다만, 법원은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해 해당 검사는 석방됐다.

안태근(52·사법연수원 20기)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을 계기로 지난 1월 31일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 회복 조사단'이 출범한 이후 첫 처벌 사례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3단독 박주영 판사는 11일 김모(49) 부장검사의 선고공판에서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하고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또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도 명령했다.

이날 집행유예가 선고되면서 김 부장검사는 석방됐다.

박 판사는 "피고인은 선량한 성적 도덕관념에 반하는 행위를 해서 피해자들의 성적자유를 침해했고, 피고인의 직업 등을 통해 믿고 신뢰했던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범행했다는 점에서 죄질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 판사는 "반면 피고인이 수감 생활을 통해 잘못을 뉘우치며 반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비록 피해자들에게서 용서받지는 못했지만, 피해자들이 현 상황에서 더는 엄한 처벌에 이르지 않았으면 한다는 의견을 조심스럽게 개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판사는 "피고인이 이 범행으로 사회적 지위와 명예를 모두 상실했고, 가족들이 입은 상처가 매우 크다는 점도 참작했다"고 집유 배경을 덧붙였다.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에 근무한 김 부장검사는 1월 중순 회식 자리에서 후배 여검사를 강제 추행한 혐의를 받는다. 지난해 6월 중순에는 업무로 알게 된 검사 출신 여변호사를 강제추행한 혐의도 있다.

1심 선고 이후 검찰 조사단은 항소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사단 관계자는 "(김 부장검사가) 초범이라 집유가 선고될 것이라는 예상을 못 한 것은 아니다"면서도 "판결문을 검토해 항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선고 결과가 기소 여부 결정을 앞둔 검찰의 안 전 검사장 사건 처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1월 31일 출범한 조사단은 70일이 넘도록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및 인사보복 의혹을 수사 중이다. 신병처리 방향과 기소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13일 오후 2시 외부인사로 구성된 검찰 수사심의위원회를 열어 안 전 검사장의 기소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성추행조사단, '후배검사 성추행' 전직 검사 구속영장 재청구 검찰 수사심의위 '성추행·인사보복' 안태근 기소여부 13일 결정 성범죄대책위, '조사단장 조희진'에 우려 표명…대책 권고 권인숙 "조희진이 서지현 감사 결재라인이었던 것에 우려 표명" 성추행조사단, 서지현 검사 불러 중간점검…안태근 처리방향 곧 결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