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 자민당 의원, 중국서 뇌물 받아 체포…아베 또 악재

입력 2019-12-25 21:54 수정 2019-12-26 13: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의 여당인 자민당의 3선 의원이 검찰에 긴급 체포됐습니다. 아베 내각이 추진하는 복합 리조트 사업과 관련해서 중국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입니다. 안 그래도 이른바 벚꽃놀이 스캔들 때문에 지지율이 떨어진 아베 총리에겐 또 하나의 악재가 터진 셈입니다.

어환희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9일 검찰이 자민당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합니다.

사무실의 주인은 3선의 중진 아키모토 쓰카사 의원입니다.

압수수색을 거쳐 결국 오늘(25일) 오전 체포된 그는 직전까지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부정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결백을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밝힌 혐의는 구체적입니다.

지난 2017년 국토교통성 부상으로 근무하던 당시 정부가 추진하는 복합리조트 사업과 관련해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중국기업으로부터 약 3200만 원의 현금을 받았단 겁니다.

지난해 2월 가족 여행 때 745만 원가량 지원을 받은 것도 드러났습니다.

일본 검찰은 해당 기업 일본 법인의 임원들이 현금을 불법으로 들여온 일을 수사하던 중 아키모토 의원과의 거래를 포착했습니다.

이 때문에 현지 언론들은 "개인의 외환거래 비리가 정계로 번졌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현직 의원이 체포된 건 10년 만입니다.

아키모토 의원은 체포되기 직전 자민당 지도부에 탈당 의사를 밝힌 걸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자민당 중진이었던 그의 비리가 사실로 확인되면 이미 벚꽃 스캔들로 조기 레임덕을 맞은 아베 총리에게 또 하나의 정치적 악재가 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관련기사

아베 지지율 날린 '벚꽃 스캔들'…"내년 개헌 강행 미뤘다" 일본 '벚꽃 스캔들' 파문…아베 해명에도 의혹 확산 아베, 일왕 즉위식서 군국주의 떠올리는 '만세삼창' 논란 일 언론 "일, 참담한 패배" 진단…경제·안보로 곤혹스러운 아베? "이러다 일본 망한다" 유니클로 회장, 아베 정부에 '쓴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