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취임 후 첫 방중 앞둔 문 대통령…한중 관계 복원 주목

입력 2017-12-11 0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이 이제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주말 별다른 공식 일정 없이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등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를 출입하는 정치부 고석승 기자와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 의미, 그리고 한·중 주요 현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고석승 기자, 먼저 이번 중국 방문의 주요 일정부터 전해주시지요.

[기자]

문 대통령의 방중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3박 4일 일정입니다.

우선 13일부터 14일까지 베이징에서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국빈만찬 일정 등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리커창 총리 등 중국 지도부와도 잇따라 만남을 가질 계획입니다.

그리고 15일부터 이틀 간 충칭을 방문하는데요. 아시다시피 충칭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가 있고, 또 우리 기업 다수의 생산 거점이기도 합니다.

[앵커]

여러가지 현안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격적인 한·중 관계 복원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사드 문제와 관련해 중국이 다시 한국을 압박을 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요?

[기자]

10월 31일 합의를 통해 사드 문제를 봉인했다는 우리 정부 입장과 달리 중국은 집요하게 끊임없이 곳곳에서 사드를 언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도 사드 문제를 재차 거론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사드 문제 관련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서 양국 정상의 공동성명이나 공동기자회견이 모두 없을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 측으로서는 중국의 사드 문제 언급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경제 교류의 완전한 재개를 이끌어 내는 게 이번 방중의 최대 과제일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지난 9일 중국 왕이 외교부장이 우리 정부를 향해 이른바 3불 정책 이행을 다시 한번 촉구하지 않았습니까?

[기자]

왕이 외교부장이 지난 9일 한 외교심포지엄 개막식 연설에서 다시 3불 정책을 언급했습니다.

같은날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3불 정책 이행을 촉구하는 내용을 지면에 담았습니다.

문 대통령의 방중을 앞두고 3불 정책 대못박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는데요.

3불 정책은 사드 추가 배치 중단과 미국의 MD체제 불참, 그리고 한·미·일 군사동맹 불가 등을 일컫는 말인데, 이런 중국의 압박과 관련해서 우리 정부는 "3불은 정부의 기존 원칙일 뿐이고 이를 중국에 정책으로 약속한 바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앵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협조가 무엇보다 필수적인 상황인데 이 부분에 대한 논의도 이뤄지겠지요?

[기자]

이미 문 대통령은 여러 차례에 걸쳐 중국의 더욱 강력한 역할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최근 아베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도 "중국 방문 시 더욱 강력한 역할을 요청하겠다"고 시진핑 주석에게 요청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관심은 대북 원유 공급 중단 요청 여부에 쏠려 있는데요.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시진핑 주석에게 강력한 역할을 요청하는 내용이 정상회담 중에 언급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그리고 중국은 북핵 문제 해법으로 이른바 쌍중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핵·미사일 추가 도발과 한·미 연합 훈련을 동시에 중단하자는 주장인데, 이에 대해 우리 정부의 입장도 발표될까요?

[기자]

일각에서는 쌍중단이 정상회담에서 논의될 가능성이 계속 언급되는데요.

일단 한·미 양국은 "불법적인 도발과 합법적 군사훈련에는 등가성이 성립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회담 과정에서 동계올림픽 기간 일부 군사훈련 연기 정도의 성의 표시를 우리 정부가 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한 가지만 질문을 더 드리겠습니다. 청와대가 어제(10일) 임종석 비서실장이 중동을 방문한 사실을 뒤늦게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북한과의 접촉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얘기들이 나왔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기자]

특사 방문 발표가 휴일에 갑작스레 이뤄지다보니 그런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청와대는 대북 접촉설과 관련해서 "북한 관계자를 만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현지에 있는 우리 장병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게 이번 방문의 주된 목적이라는 것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고석승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사드 보복 이후…면세점에 몰려드는 '중국 보따리상' 정부, 북 단체 20개·개인 12명 추가 독자제재…화성-15 발사대응 중·러 군 수뇌부 회동…"실질적 군사협력 강화 공동노력" 북한 "유엔과 다양한 급 왕래통한 의사소통 정례화 합의" 쇠창살·철망 두른 중국어선들 불법조업…해경 함정 동원해 퇴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