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축구대표팀 '달걀 봉변' 수사 않기로…"처벌 불원"

입력 2018-07-03 13:56 수정 2018-07-03 13:56

인천공항경찰단, 내사 준비 중 대한축구협회 의사 확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인천공항경찰단, 내사 준비 중 대한축구협회 의사 확인

경찰, 축구대표팀 '달걀 봉변' 수사 않기로…"처벌 불원"

2018 러시아 월드컵 대회에 참가했다 귀국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을 향해 일부 팬이 달걀을 던진 사건을 경찰이 수사하지 않기로 했다.

인천국제공항경찰단은 대한축구협회 측의 처벌 불원 의사를 확인하고 해당 사건 내사에 착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3일 밝혔다.

경찰은 당시 누군가 달걀 등을 던진 행위가 선수 개인이 아니라 축구대표팀 전체를 향한 것으로 보고 대표팀을 관리하는 축구협회 측 의사에 따르기로 했다.

인천공항경찰단 관계자는 "언론 보도를 접하고 해당 사건 내사를 준비하며 대한축구협회 측에 처벌 의사를 먼저 확인했다"며 "달걀을 던진 행위는 폭행죄로 처벌할 수 있지만, '반의사불벌죄'여서 피해자 측이 원하지 않으면 처벌할 수 없다"고 말했다.

내사는 정식 수사 전 단계로 통상 수사 대상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절차이며 반의사불벌죄는 피해자가 원하지 않으면 처벌할 수 없는 죄로 폭행죄와 협박죄 등이 해당된다.

지난달 29일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를 끝내고 귀국길에 오른 한국 축구대표팀은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열린 해단식에 참석했다.

해단식 행사 도중 일부 팬이 단상을 향해 달걀과 베개 등을 던지는 돌발 상황이 벌어졌다. 조별리그 탈락과 대한축구협회의 부실 행정에 항의하기 위한 행동으로 추정됐다.

달걀은 손흥민(토트넘)의 발 앞에서 깨졌고, 영국 국기인 유니언잭 문양이 새겨진 쿠션도 함께 던져졌다.

이후 청와대 게시판에는 달걀 투척자를 처벌해달라는 청원 글 30여 개가 올라왔다.

달걀을 던진 행위는 폭행죄 적용이 가능하다. 신체 접촉이 없더라도 위해를 목적으로 물리력을 행사했다면 폭행죄에 해당한다는 게 법조계 시각이다.

한국 축구대표팀은 이번 러시아 월드컵 조별 리그에서 1승 2패를 기록해 16강 진출에는 실패했으나 세계랭킹 1위인 독일 대표팀을 격파하는 등 유종의 미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벨기에, 일본 상대로 3-2 역전승…8강서 브라질과 격돌 러시아, 승부차기 끝 8강행…'무적함대' 스페인 잡았다 '대표팀 10년' 기성용 "마음의 정리 됐다"…은퇴 시사 볼트+펠레='스타 탄생'…19살 음바페, 월드컵을 구원하다 메시도 호날두도…월드컵 8강 못 올라간 '축구의 신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