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그리스 국민 투표 결과 '채권단 긴축안' 압도적 반대

입력 2015-07-06 07:53 수정 2015-07-06 23: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리스가 국제채권단의 제안에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를 실시했는데요. 현재 개표가 거의 끝난 상황입니다. 그리스 아테네 현지에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현지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고정애 기자, 투표 결과가 어떻게 나왔습니까?

[기자]

유럽 등 채권단의 긴축안에 대해 반대한다는 유권자가 61%를 차지했습니다.

찬성 의견은 39%에 그쳤습니다.

선거 직전 발표된 여론조사는 물론이고 선거 당일 발표된 조사에서도 1%포인트 차의 초박빙 승부가 예상됐습니다.

그러나 막상 투표함을 열었더니 압도적 차이가 난 겁니다.

그리스 국민이 긴축안에 분명한 반대 목소리를 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리스 56개 전체 선거구에서 모두 반대가 우세했습니다.

50%를 넘는 실업률로 고통 받고 있는 청년 세대의 변화 요구가 장년 세대의 안정론을 압도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앵커]

압도적 표차가 났는데요, 현지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투표가 끝난 직후인 오후 7시부터 아테네의 신타그마 광장엔 시민들이 몰려들기 시작했습니다.

곧 축제 분위기로 바뀌었습니다.

음악소리와 함성과 박수, 웃음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이곳에서 만난 한 젊은이는 "이제 희망이라도 가져볼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TV연설을 통해 "민주주의가 공포를 이겼다. 내일부터 협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프랑수와 올랑드 대통령 등 유럽지도자들과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관련기사

그리스 국민투표 찬반의견 팽팽…그리스인의 선택은?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안 국민투표…그렉시트 우려 증폭 그리스 디폴트 사태, '치프라스 vs 메르켈' 대결 구도 IMF "그리스 안정 위해선 추가자금 519억 유로 필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