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딸 버린 뒤 3달, 사진 올리며 "사랑해, 말 좀 듣자"

입력 2021-02-18 20:29 수정 2021-02-18 2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상을 드러내는 소셜미디어는 반대로 감추는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의 함정은 아동학대 사건에서도 확인됩니다. 경북 구미에선 친엄마가 세 살 된 딸을 빈집에 두고 와 숨지게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저희 취재진은 친엄마가 소셜미디어에 올린 걸로 추정되는 딸의 사진을 입수했습니다. 옆엔 "말 좀 잘 들으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땐 아이를 버리고 나온 지 이미 석 달이 지난 뒤였습니다. 전북 익산에서 태어난 지 2주 된 아들을 숨지게 한 사건도 비슷합니다. 이 부부의 소셜미디어엔 아이를 향한 애정이 담겨 있습니다. 이걸 본 주변 사람들은 2주 된 아이를 때릴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을 겁니다.

윤두열, 정진명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11월 한 소셜미디어에 올라 온 사진입니다.

한 아이가 팔베개를 하고 누워있습니다.

사진 아래에는 "사랑해 말 좀 잘 들어줘 제발"이라고 적었습니다.

아이는 빈집에서 홀로 숨진 딸이고, 사진을 올린 건 친모 A씨로 추정됩니다.

아이를 혼자 두고 이사를 나온 건 8월인데, 11월에 이 사진을 올렸습니다.

주변에서 큰 아이가 없어진 걸 알아채지 못하게 하려고 일부러 올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A씨는 딸을 버리고 나온 이후에도 소셜미디어에 사진을 꾸준히 올렸습니다.

이사 나오고 며칠 뒤 둘째를 낳았을 때도 사진을 올렸습니다.

올 해 초에는 "2021년 더 행복하자"고 지금 남편과 찍은 사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A씨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고 지낸 한 또래 엄마는 지난해 8월부터 뭔가 이상한 점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A씨 SNS 친구 : (아이 성을) O씨로 바꾸고 나서 첫째 사진이 몽땅 없어지더라고요. 그래서 무슨 일인가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다른 SNS에도 첫째 사진은 그냥 다 없애고 둘째 사진만 올리더라고요.]

숨진 세살 아이는 부검이 이미 끝나 장례를 치르고 화장까지 마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살인 혐의로 구속한 A씨를 내일 검찰에 넘길 예정입니다.

[기자]

분유를 먹고 토했다는 이유로 태어난 지 2주 된 친아들을 때려 숨지게 한 20대 부부.

하지만 아내인 22살 A씨의 소셜미디어에는 자식들과 남편에 대한 애정이 넘칩니다.

아들이 태어난 날 목욕 사진을 올리고 잘 키우겠다고 다짐합니다.

다음 날은 첫째 딸과 아들, 남편의 모습을 올렸습니다.

남편인 24살 B씨도 댓글로 애틋한 마음을 표현합니다.  

프로필 사진에는 남매 이름과 함께 '내새끼들'이라고 적었습니다.

소셜미디어에서만큼은 자식들을 잘 키우는 듯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지난달 31일 이후 아들의 사진은 더 이상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이 부부는 출산 후 집으로 돌아온 이달 초부터 아들을 7차례 때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침대에 던지기까지 했습니다.

첫째 딸은 같이 살지도 않았습니다.

지난해 2월 아동학대로 부모와 떨어져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보호 중입니다.

검찰로 넘겨지기 전 모습을 드러낸 부부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아이한테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해주세요.) …]

경찰에 따르면, 부부는 같이 아들을 때렸다고는 인정했지만 숨지게 된 책임은 서로에게 떠넘겼습니다.

아기는 마지막으로 폭행 당한 뒤인 지난 7일부터 제대로 먹지 못했고 병원에도 가지 못했습니다.

결국 사흘 뒤인 지난 9일 자정쯤 숨을 거뒀습니다.

[심남진/전북경찰청 여성청소년범죄수사대장 : (분유를) 못 빠니까 숟가락으로 막 떠서 먹여 보기도 했고 그랬어요. 근데 그 상황을 지켜보면서 병원을 안 데려간 거지. 멍 때문에 (폭행이 들킬까 봐.)]

경찰은 부부를 살인과 아동학대 중상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넘겼습니다.

관련기사

생후 2주 아기 때려놓고…'멍 빨리 없애는 법' 검색 10살 조카 손·발 묶고 물고문…이모 부부 '살인죄' 적용 "입양 초부터 멍·상처 발견"…아동학대 사건, 방지 대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