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딸 KT 부정채용' 김성태 측 "딸, 열심히 일해 정규직 전환"

입력 2019-09-27 15:02 수정 2019-09-27 15:43

김 의원 첫 재판 출석…"부정행위 없었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김 의원 첫 재판 출석…"부정행위 없었다"

'딸 KT 부정채용' 김성태 측 "딸, 열심히 일해 정규직 전환"
 
딸을 부정 채용하는 방식으로 KT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이 의혹 제기된 지 8개월 만에 처음 법정에 서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27일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신혁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공판에서 김성태 의원 측 변호인은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할 수 없다"며 "공소 기각이나 무죄 판결이 선고돼야 한다는 의견"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 측 변호인은 "2012년 국정감사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에서는 기업활동을 저해하지 않도록 기업인의 불필요한 국감 증인 채택을 자제하는 것이 당론이었다"며 "당시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이석채 당시 KT 회장뿐 아니라 삼성전자 사장, 현대자동차 회장 등 다른 기업인의 증인채택 요구가 있었으나 모두 무산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또한 이 전 회장에 대한 증인 신청은 환노위뿐 아니라 문체위, 정무위, 행안위 등에도 있었는데 모두 채택되지 않았다"며 "당시 국감에서 이 전 회장이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은 것은 이런 사정이 고려된 것일 뿐 피고인이 도움을 줬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파견직으로 일하던 딸이 정규직으로 채용된 것과 관련해 김 의원은 KT 내부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전혀 몰랐다"며 "딸 본인도 파견직으로 열심히 일해 정규직으로 전환된 것으로 이해했다. 어떤 편법이 개입했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도 이날 재판에 출석하면서 "7개월간의 강도 높은 검찰 수사에서 채용청탁이나 어떠한 부정행위도 하지 않았다는 게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던 2012년 국정감사 기간에 당시 이석채 KT 회장의 국감 증인채택을 무마해주는 대가로 딸을 KT가 채용하도록 한 혐의로 불구속기소 됐다.

검찰은 김 의원의 딸이 서류전형에 지원도 하지 않았는데 최종합격하는 등 채용 과정이 정상적이지 않은 데다 대가성도 있었다고 보고 김 의원에게 뇌물 혐의를 적용했다.

김 의원에게 뇌물을 제공한 이석채 전 회장에게는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해 함께 기소했다.

이 전 회장 측도 혐의를 부인했다.

이 전 회장 측 변호인은 "이석채 회장은 김 의원 딸 채용 과정에 전혀 관여한 바 없다"며 "사건이 불거지고 나서 이런 일이 있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을 뿐이다. 모르는 일에 대해서는 자세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KT 전 사장 "김성태, 흰봉투 건네며…딸 채용 직접 청탁" "KT, 관심 지원자 뽑으려 '정상 합격자' 탈락시켜" 법정증언 "김성태 딸 VVIP 관리…지시 거부하니 상급자가 욕설" 김성태 "KT, 왜 그런 결정했는지…" 딸 부정채용 진실은? "피를 토하는 심정…" 김성태, 남부지검 앞 '1인 시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