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박근혜 국책사업 '용사의 집' 재건립…곳곳 구멍

입력 2017-10-12 08: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 1969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지었던 서울 용산 '용사의 집'을 4성급 호텔로 다시 짓는 사업. 박근혜 정부 때 추진됐습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이 이를 국책사업으로 지정을 했고 "아버지 업적 기리기 아니냐"는 지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지금 상황을 좀 보겠는데요. 부지 안에 대규모 사유지가 뒤늦게 발견돼서 공사가 중단됐고 이를 사들이기 위해 사업비는 크게 불어나게 됐습니다. 졸속으로 추진이 된 부작용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윤영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울 용산역 앞 이미 철거된 용사의 집 자리에는 지상 30층 규모의 군인복지시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2013년 취임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그 해 11월 국책사업으로 지정하면서 15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사업에 속도가 붙었습니다.

그러나 공사는 첫삽도 못 뜨고 중단됐습니다.

부지안의 도로 500여㎡ 가량이 코레일 사유지란 사실을 군이 뒤늦게 알았기 때문입니다.

이 땅을 추가로 사들이면 사업비는 최대 1800억원에 이릅니다.

사업비는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은행 대출과 공사채를 발행해 조달하고 준공 후 12년 동안 운영 수익으로 갚기로 했습니다.

문제는 군이 부족한 사업비를 군인복지기금으로 충당하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이 국방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객실수와 등급이 신축 건물과 비슷하고 지난 2015년 준공된 위례 밀리토피아가 2년간 4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돈 나올 곳은 사실상 군복지기금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런 지적에도 군은 코레일부지를 사들여 사업을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김미란, 영상편집 : 이지훈)

관련기사

[단독] 박 정부 국정원, '현대차 압박' 수십억대 일감 경우회 지원 [단독] 삼성, MB 때도 '보수단체' 거액 지원 정황 포착 [단독] 박 정부 방심위, 국정원과 짜고 '셀프 민원'…방송사 압박 국정교과서 찬성에 이완용, 주소는 총독부…4만여장 조작 국정원-십알단-사이버사 동시 수사…연계 의혹 드러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