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새 대표 문재인…"박근혜 정부와 전면전"

입력 2015-02-09 08: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정치연합 새 대표에 문재인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문 대표는 수락연설에서 '박근혜 정부와의 전면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신혜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후보가 박지원 후보의 거센 추격을 따돌리고 제1야당 당권을 거머쥐었습니다.

대의원과 당원 여론조사 등을 합산해 전체 45.3%의 득표율로 당선됐습니다.

41.78%를 얻은 2위 박지원 후보와 3.52%포인트차의 신승이었습니다.

문 대표는 이로써 차기 대선후보 경쟁에서도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게 됐습니다.

[문재인 신임 대표/새정치연합 : 동지 여러분, 변화를 선택해주셨습니다. 저는 그 무거운 명령을 수행하겠습니다. 박근혜 정권에 경고합니다. 민주주의와 서민경제를 계속 파탄 낸다면 저는 박근혜 정부와 전면전을 시작할 것입니다.]

문 대표는 선거 초반 일반당원과 국민 여론조사에서 앞서가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대의원과 권리당원에서 박지원 후보에게 뒤진데다 막판 경선 룰 변경 논란에 휩싸이면서 초접전 양상이 전개됐습니다.

위기의 길목에서 문 대표는 '총선 간판론'과 '대세론'을 내세워 박 후보의 파상 공세를 따돌리고 승기를 잡았습니다.

문 대표와 함께 당을 이끌 최고위원으로는 주승용, 정청래, 전병헌, 오영식, 유승희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새로 선출되면서 지난해 7·30 재보궐선거 패배를 수습하기 위해 출범한 비대위 체제는 반년 만에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박지원 "투표 결과에 승복…문 대표 잘 하시길" 청와대, '전면전' 밝힌 문재인 선출에 공식입장 없지만 '신경' 새누리당, 문재인 당선축하…"새 지도부 중심 환골탈태 모습 보여야" 박근혜 vs 문재인 '어게인 2012'…여야간 대립각 불가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