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6억 '영끌 빚투 논란'…김기표 반부패비서관 자진 사퇴

입력 2021-06-27 18:17 수정 2021-06-27 23: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임명 3개월 만에 자진 사퇴했습니다. 무려 50억원대 대출을 받아 거액의 부동산을 산 사실이 알려지며 '영끌 투자 논란'이 거세게 일어나면서입니다. 미리 걸러내지 못한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검증 역시 또 한 번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먼저,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박수현/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김기표 반부패비서관은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하였고 문재인 대통령은 사의를 수용하였습니다.]

발단은 지난 금요일에 공개된 고위공직자 재산신고 내역입니다.

56억원이 넘는 금융채무와 90억원대 부동산 소유가 알려진 겁니다.

이른바 수십억원대 빚을 내 부동산 투기를 벌였다는 '영끌빚투'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이중에서도 경기도 광주 송정동 임야 두 필지는 신축 아파트와 고급빌라 단지와 인접해 투기 의혹이 일었습니다.

김 비서관의 거취는 주말 새 신속하게 정리됐지만, 부실 인사 검증이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김 비서관이 임명된 건 지난 3월 말.

LH 사태로 부동산 민심이 들끓던 시기였습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비서관급 이상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벌였습니다.

이전에 없던 잣대를 들이대 내부 단속도 재차 하는 마당에 새로 임명한 고위직이 또다시 부동산 논란에 물러나게 된 겁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인사 검증 당시에는 "투기 목적이 아닌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인사 검증의 한계를 일부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김기표 비서관 '의혹의 땅'…맹지 매입 1년 뒤 인근 개발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89억 부동산에 빚이 54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