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공택지' 진통…박원순 "그린벨트 대신 도심 임대주택"

입력 2018-10-02 09:01 수정 2018-10-02 09: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서울의 주택 가격을 잡기 위해서 수도권에 30만 호를 공급하겠다는 계획, 정부가 추석 직전에 발표했죠. 문제는 새로운 주택들을 어디에 건설할 것이냐, 하는 점인데 곳곳에서 진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린벨트 해제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고, 공공택지로 확정된 지역에서도 반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송승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스페인을 방문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현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린벨트를 풀지 않는 범위 안에서 주택 공급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신 도심 업무빌딩에 공공임대나 분양주택을 지어 공급하겠다는 복안도 밝혔습니다.

필요하다면 그린벨트를 직권 해제할 수 있다는 국토부에 다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선 것입니다.

정부가 공공택지로 확정한 지역에서도 반발이 일고 있습니다.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은 지난달 29일 "강동구에는 이미 공공주택이 충분하다"면서 "고덕·강일지구에 신혼희망타운을 만드는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옛 성동구치소 자리를 활용하겠다는 정부의 발표에 송파구민들은 "복합문화시설을 만들겠다던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습니다.

3기 신도시 추진을 놓고는 기존 신도시 주민들이 열악한 수도권 교통 문제부터 해결해 달라는 청원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곳곳에서 진통이 일고 있지만 국토부는 일단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 : 이번에 발표한 6개 지구 모두 관련 지자체와 협의를 했고요. 택지조성사업이나 주택 공급 할 때 추가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들을 (주민들에게) 설명해서 일정대로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관련기사

박원순 "도심 업무빌딩에 분양·임대주택…중산층 임대 확대" '증여세 탈루' 강력 단속? 국세청 자금출처 조사 실적 보니… 부동산대책 효과?…서울 아파트값 오름세 일단 주춤 임대와 분양 사이…수도권 '30만채 공급 계획' 딜레마 서민들 떠난 '보금자리주택'…'로또 공급' 안 되려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