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다스 전담수사팀 출범…'2008년 특검 결론'부터 재검증

입력 2017-12-26 20:20 수정 2017-12-26 23: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주 여부를 밝힐 검찰의 '다스 전담 수사팀'이 오늘(26일) 공식 출범했습니다. 수사팀은 2008년 정호영 특검팀의 비리 여부부터 규명하겠다고 천명했습니다. 정호영 특검은 다스의 120억 원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직원의 개인 비리로 결론 낸 바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JTBC가 보도해드린 대로 당시 특검이 이 전 대통령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도 이를 덮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파헤치겠다는 겁니다. 특검의 직무유기 혐의가 확인될 경우에,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냐를 파악하는 것도 시간문제일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지난 10년간 자금 흐름을 추적할 예정인데, 다스 관계사 경영에 깊숙이 개입한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 씨 조사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먼저 수사팀이 차려진 서울동부지검의 한민용 기자를 연결한 뒤에, 다스의 전 경리팀장을 직접 연결하겠습니다.
한민용 기자,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는 모양새인데, 정호영 특검을 먼저 수사한다는 건 아무래도 공소시효 문제 때문이죠?

 


[기자]

네, 앞서 2008년에 다스 비자금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정호영 특검의 특수직무유기 혐의는 내년 2월21일에 공소 시효가 끝납니다.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수사팀도 이 부분을 먼저 들여다볼 방침입니다.

수사팀은 당장 내일 모레, 정 특검을 고발한 참여연대 측 조사를 진행해 만약 갖고 있는 자료가 있다면 넘겨 받아 검토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앵커]

특검이 검찰의 수사를 받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보입니다. 정 특검이 비자금 사실을 알고도 은폐했다는 혐의부터 파헤친다는 거죠?

[기자]

네, 정호영 특검은 당시 다스의 비자금을 찾아낸 뒤 자금 흐름과 계좌 내역까지 파악했는데도 이를 덮으려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당시 정 특검은 120억 원에 대해서도 비자금이 아니라 직원 개인이 횡령한 돈이라고 결론 내렸는데요.

수사팀은 과연 당시 특검이 내린 판단이 맞는 것인지, 자금 흐름과 비자금 조성 경위와 방법까지 모두 확인할 방침입니다.

[앵커]

정호영 특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다 보면, 결국 120억 원이 비자금인지 아닌지도 규명할 수 있게 되겠군요. 그런데 수사팀이 이 전 대통령 아들이 세운 회사에 대해서도 자금 흐름을 조사할 것으로 보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120억 원이 조성된 경위와 출처 등 흐름을 좇기 위해서는 결국 다스와 관계사의 재무제표상 자금 흐름까지 분석해야 합니다.

이때문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외아들 시형 씨가 설립한 회사죠, '제2의 다스'라고 불리는 에스엠의 자금 흐름도 살펴볼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결국 수사팀은 다스와 에스엠 등에 대해 지난 10년간 해외법인이나 하청업체들과의 금전거래 내역까지 확인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주진우 기자, '다스 관련 MB 직권남용 의혹' 자료 검찰 제출 다스 실소유주 밝혀지나…검찰 '투트랙 수사' 본격화 다스 수사팀 '비자금·BBK' 동시 진행…키맨들은 누구? '다스 비자금' 수사, 사실상 시작…공소시효 등 법리 검토 [단독] 검찰, MB 직권남용 의혹 '공소시효 2020년' 판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