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드부지 승인', 중국 보복 불보듯…롯데, 중국사업 접어야 하나

입력 2017-02-27 17:26

사드 관련 부각되지 않게 최대한 조심스런 입장
중국 당국의 고강도 보복성 조치 이어질 것으로 관측
일각선 "외국 유통기업 中서 착근 못해" 사업철수 의견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드 관련 부각되지 않게 최대한 조심스런 입장
중국 당국의 고강도 보복성 조치 이어질 것으로 관측
일각선 "외국 유통기업 中서 착근 못해" 사업철수 의견도

'사드부지 승인', 중국 보복 불보듯…롯데, 중국사업 접어야 하나


'사드부지 승인', 중국 보복 불보듯…롯데, 중국사업 접어야 하나


롯데그룹은 27일 사드 부지제공 문제와 관련, 성주골프장과 군 소유 경기 남양주 토지를 맞바꾸기로 최종 결정했다.

성주골프장을 운영하는 롯데상사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안건을 통과시켰다. 국방부와 성주골프장은 이르면 28일 최종 교환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롯데그룹 측은 사드부지 제공에 따라 중국 당국이 취할 보복성 조치에 대한 우려 속에 어떠한 입장 표명도 하지 않고 있다. 이번 롯데상사 이사회 결과도 국방부가 발표하면서 이번 사드 부지제공이 국가 차원의 결정이었음을 시사하는 등 최대한 롯데가 부각되지 않는 모습을 취했다.

하지만 이 같은 롯데의 난처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최근 관영언론 등을 통해 우리 군의 사드 배치 결정과 맞물려 롯데그룹을 정조준하며 으름장을 놓으며 강력한 보복성 조치를 예고했다.

우선 3월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을 앞두고 중국 언론과 소비자단체로부터의 공세가 거세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중국 CCTV는 해마다 이날 특정 외국기업을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晩會)'의 제물로 삼아왔다. 이번에 표적은 롯데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중국 당국의 노골적 보복 조치가 지속된다면 '선양 롯데타운 프로젝트' 일부 중단 등 롯데그룹의 중국사업 전반에 걸친 위기가 예상된다. 롯데그룹의 주력 유통계열사 롯데쇼핑은 '선양 롯데타운 프로젝트'에 대해 그동안 부진한 실적을 보였던 중국사업을 개선시킬 터닝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뜻밖의 복병을 만나게 된 것이다.

특히 롯데쇼핑은 지난 2008년 롯데마트를 시작으로 중국시장에 야심차게 진출했지만 초반 현지화 전략에 사실상 실패, 당초 기대와 달리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든데 이어 사드 보복까지 겹치면서 사면초가에 몰린 형국이다.

이런 와중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특검수사로 인해 출국금지를 당한 상황이라 중국 유력 정치인들과의 만남뿐 아니라 현지 사업장에 대한 점검조차 못하고 국내에만 머물러 왔다. 그룹의 위기는 가중되고 있는데 수장의 손발은 묶여버린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선 롯데가 중국사업 철수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애초에 자국 산업 보호에 나선 중국이 제조업이 아닌 유통업의 진출을 탐탁치않게 생각했다는 얘기다. 중국 당국의 자국 산업 보호조치는 이번 사드 문제뿐 아니라 한미중 역학관계 속에 향후 비슷한 외교·안보적 상황이 벌어졌을 때 언제든지 꺼내들 수 있다. 이 때문에 중국 정부의 무역 보복성 조치는 사드 배치 여부에 따른 '변수'아닌 '상수'로 보고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각종 인허가 등에서 중국 당국과 마주쳐야 하는데 중국시장은 한마디로 '거대한 개성공단'이라며 앞으로도 정치적 리스크를 떠안은 채 사업을 지속하기에는 상황이 녹녹치 않다"면서 "결국 외국 유통기업이 중국시장에 뿌리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국방부 "롯데, 사드 부지교환 승인…내일 교환계약 체결" 사드 배치반대 시민단체, "롯데 부지 제공은 배임과 뇌물제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