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수서 KTX 분할, 민영화 전 단계…정관은 대책될 수 없어"

입력 2013-12-09 22:24 수정 2013-12-10 03: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여기서 철도노조의 김명환 위원장을 잠깐 연결해서 입장 듣겠습니다.

김명환 위원장님, 4천여명에 대한 직위해제 소식은 들으셨습니까?



Q 직위해제는 징계가 아니라는데
- 직위해제의 경우 우리가 부당한 처우를 받게 되는게 사실이다. 그게 나중에 징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Q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 반대 이유는?
-우리들이 이미 수서 KTX 를 철도공사에서 분할할 경우, 자회사 모회사 간 극심한 경쟁이 이뤄지고 수익중심으로 가게 되면 민영화로 가기 위한 상업적 운영이 극대화 되기 때문에 민영화의 전 단계로 우리는 주장하고 있다.

Q 정부는 민간 자본 들어올 수 없다고 주장하는데?
- 민간에게 매각을 금지하는 건 위법이 된다, 따라서 그 전과는 무효다 라고 하는 것에 대해 공사가 이미 복수의 법인으로 부터 받은 적이 있다. 그 말에 대해서 다시 말을 바꿔서 공공기관에게만 팔 수 있게 해서 이것은 민영화가 아니다라고 하는 것 또한 위법의 소지가 있고 그 결정 또한 사실상 정관 자체가 무효가 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관은 민영화를 막을 대책은 되지 않는다는게 우리의 주장이다.

Q 제2 공사를 설립하는 방안에 대한 생각은?
- 정부가 방만 경영을 이야기하다가 이제는 4천억이라는 중복된 혈세를 낭비하는 또다른 공사를 만드는 것 조차 정부 정책에도 어긋나는 것이고 국민의 혈세를 엉뚱한 곳에 사용하는 것이다. 철도공사가 수서 KTX를 직접 운영하는 게 국민의 혈세도 아끼고 가장 효율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하다는게 우리의 주장이다.

관련기사

전국철도노조 4년만에 총파업 돌입…쟁점은 수서 KTX '민영화 반대' 철도노조 파업…코레일, 노조집행부 고발 철도노조 '파업' 돌입…서울 출발·도착 열차 30개 중단 철도노조, 오늘부터 총파업 돌입…기차운행 차질빚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