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용판 전 서울청장 소환…국정원 의혹 다음 타깃은?

입력 2013-05-21 21: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의 정치 개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어제(20일) 서울지방경찰청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소환했습니다. 국정원 댓글 사건을 축소해 수사하도록 지시했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오대영 기자입니다.

[기자]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에게 쏠린 의혹은 크게 두가지.

먼저 대선을 앞두고 불거진 국정원 댓글사건을 축소해 수사하도록 수사팀에 압력을 넣었다는 겁니다.

[권은희/당시 수서경찰서 수사과장 (지난 9일) : 수사과장으로서 사건 수사를 진행하면서 분명히 부당하다고 느낀점이 있었고…]

또 대선을 사흘 앞두고 서둘러 '정치적 댓글이 없었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하라고 지시한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검찰은 김 전 청장에 대해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를 검토 중입니다.

국정원의 선거개입 의혹 수사도 새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이르면 내일 추가 고발할 예정이고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할지 검토 중입니다.

민주당은 2010년 지방선거와 2011년 재보궐 선거, 지난해 대선 때 여론조작을 지시한 배후에 이 전 대통령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박범계/민주당 국정원 진상조사특위 위원 : 이런 어마어마한 일을 과연 원세훈 원장의 개인 작품일까 하는 의문을 갖고 보고 있고요…]

국정원 직원의 댓글 사건이 MB정권의 대선개입 의혹으로 번져나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소환…댓글수사 축소 지시 조사 국정원, 일베 회원 안보특강에 초청해 압수수색 당한 서울경찰청…검, 경찰 수뇌부 '정조준' 민주당 "원세훈 추가 고발"…MB 고발 여부도 검토 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