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판의 날' 어떻게 진행될까…선고 과정 생중계 예고

입력 2017-03-09 08: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평결로 모아진 의견은 주심재판관인 강일원 재판관에 의해 결정문으로 정리되고, 내일(10일) 오전 11시, 이정미 헌재소장 대행이 이 결정문과 주문을 낭독하게 됩니다. 약 1시간 동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선고 전 과정은 생방송으로 중계됩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탄핵심판 선고는 오는 10일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이 결정문을 낭독하면서 시작됩니다.

우선 13가지 탄핵소추 사유를 5가지 쟁점으로 정리한 내용에 대해 개별적으로 헌법과 법률을 위배했는지 여부를 설명하고, 이같은 판단에 이르게 된 근거도 덧붙이게 됩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행적이 대통령으로서 생명권 보호 의무와 성실 의무를 위반했는지, 삼성으로부터의 뇌물수수 혐의가 인정되는지, 또 최순실씨 국정농단이 헌법상 국민주권주의 위반인지 등에 대한 판단을 총망라하는 겁니다.

헌재는 재판관 평의를 통해 도출된 이같은 내용을 종합해 밝힌 뒤 주문을 낭독할 것으로 보입니다.

탄핵을 인용할 경우 '피청구인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는 주문을 낭독하고 박 대통령은 즉시 대통령 직을 잃게 됩니다.

반대로 탄핵이 기각되면 박 대통령은 곧바로 정지 상태였던 대통령 직무에 복귀합니다.

헌법재판소는 선고 당일 전 과정을 생중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샤이 탄핵 반대파 있다"…막판까지 민심 부인 한·미, 한반도 사드 전격 전개…이르면 4월 작전운용 마치 한 몸처럼…공소장에 드러난 최순실-대통령 공모 "박영수 특검은 사냥개, 사형시켜야"…도 넘은 위협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