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수처, 정점식 의원실 압수수색…고발장 경로 추적

입력 2021-10-06 20:12 수정 2021-10-06 20: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의 수사 상황입니다.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공수처가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당시 작성됐다는 고발장이 총선 직전 당에 전달된 경위에 대해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 겁니다.

이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공수처는 오늘(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압수수색은 공수처 검사 2명과 수사관 7명이 의원실을 방문해 1시간 반쯤 진행됐습니다.

정 의원은 지난해 총선 당시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 대한 고발장 초안을 당무감사실에 전달한 의혹을 받습니다.

당시 정 의원은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 법률지원단장이었습니다.

공수처는 정 의원을 거쳐간 파일을 확보해 작성자 등을 파악해보려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압수수색에서 정 의원과 보좌관 컴퓨터 등을 확인했지만 유의미한 자료는 찾지 못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정 의원은 압수수색 직후 "아무런 관련 없는 사무실까지 압수수색한 건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고, 국민의힘도 "명백한 야당탄압이자 국정감사 방해, 삼권분립을 훼손하는 입법부 파괴행위"라고 규탄했습니다.

오늘 압수수색 대상에는 당시 법률자문위원이었던 조상규 변호사 사무실도 포함됐습니다.

조 변호사는 "하필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고발인 조사 당일 압수수색 한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7시간 동안 고발장 파일 1개를 압수해 5가지 파일을 임의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수처는 또 서울중앙지검이 공수처로 이첩한 고발사주 의혹 관련 사건을 기존 사건과 합쳐 수사하기로 했습니다.

최강욱 대표가 검찰에 고소할 때 피고소인으로 적은 윤 전 총장과 부인 김건희씨, 손 검사 등 7명 모두 어제자로 입건했습니다.

한편 공수처는 최근 제보자 조성은씨의 휴대전화에 담긴 고발장 전달 당일 김웅 의원과의 통화 녹취파일도 복구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김윤나)

관련기사

공수처, '고발사주' 관련 정점식 압수수색…박지원도 수사 조성은, 공익신고자 인정됐다…권익위 "경찰 신변보호 요청" 공수처, 손준성과 일한 검사 2명 압수수색 자료 분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