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남 매입 10명 중 7명은 입주 안 해…"갭 투자 가능성"

입력 2019-03-08 08:31 수정 2019-03-08 13: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집값이 크게 오른 지난해 실수요 때문이냐, 아니면 투기 때문이냐 논란이 많았죠. 당시 서울 강남에서 집을 구입한 사람 10명 가운데 7명은 그 집에 입주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이른바 '갭 투자'가 극성을 부린 것입니다.

성화선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송파구의 한 아파트 단지입니다.

지난해 9·13 부동산 대책이 나오기 전까지는 전세금을 이어 받는 조건으로 집을 사는 이들이 많았던 곳입니다.

[공인중개사 : 거의 갭투자 손님이었어요. 지방에서 오신 분들도 있고, 강남쪽에서 오시는 분들도 있었고요.]

이처럼 지난해 서울에서 3억 원 이상 매매 계약 중 입주하지 않은 거래가 절반을 넘었습니다.

집값 상승폭이 커졌던 지난해 7월에는 강남3구와 마포, 용산, 성동구에서 특히 높아졌습니다. 이들은 거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시세 차익을 얻기 위해 집을 산 갭투자자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같은 투자 목적의 거래가 지난해 집값 상승을 주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시장은 거꾸로 가고 있습니다.

거래가 줄어들면서 서울아파트 가격은 19주째 하락세입니다.

[박선호/국토교통부 차관 :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가 둔화되면서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에 가격을 원하는 부분에 차이가 크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 역시 여전히 집값이 비싸다고 보는 실수요자가 많은 만큼 당분간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영상디자인 : 정수임)

관련기사

재개발·지역조합 '규제 고삐' 죈다…재개발 임대비율 상향 봄 이사철 서울 아파트 전셋값 하락폭 줄어…약세는 지속 임대차 갈등 그만…서울 핵심상권 150곳 '통상임대료' 공개한다 시세 맞먹는 분양가에 거래 '주춤'…청약 시장도 '찬바람' 부동산 중개 수수료 거품 빼기…'조정' 가능하게 바꾼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