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남북 긴장' 이용하는 아베 "북 위협 때문에 안보법 필요"

입력 2015-08-25 21: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아베 일본 총리에겐 이번 한반도 위기가 둘도 없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위한 안보 법안이 국민의 거센 반발에 부딛힌 가운데 이런 남북의 긴장 상황을 좋은 구실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정헌 도쿄 특파원입니다.

[기자]

집단적 자위권 등 안보 관련 11개 법안을 심의 중인 참의원 특별위원회.

자민당 의원이 불쑥 북한 김정은 정권의 위협을 거론하고 나섭니다.

그러자 아베 총리는 기다렸다는 듯 안보법안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 : 우발적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일본인의 생명과 행복한 삶을 지키기 위해서는 탄탄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한반도 유사시 집단적 자위권이 필요하다는 논리로 아베와 자민당이 입을 맞춘 겁니다.

아베 총리는 어제(24일)도 "수십척의 북한 잠수함이 항구에서 이탈했다"며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일본이 집단적 자위권을 발동할 수 있는 관계 국가에 한국 역시 배제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안보 법안에 대한 위헌 논란과 국민의 거센 반발로 역풍을 맞았던 아베 총리와 자민당은 이번 한반도 위기를 순풍 삼아 다음달 14일까지 참의원 통과를 밀어붙일 태세입니다.

관련기사

국제사회, 남북 합의에 일단 환영…후속조치에 주목 아베, 결국 중국 방문 백지화…불참 결정의 배경은? 아베, 중국 안 간다…전승절 행사 결국 불참 결정, 왜? 아베, 한반도 정세 빌미 "안보법안 통과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