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특위 파견 공무원 철수…"여당 추천인사가 강행"

입력 2015-01-29 08:30

유가족 "출범도 하기 전에 훼방"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가족 "출범도 하기 전에 훼방"

[앵커]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한다며 여야 합의로 만들어진 특별조사위원회가 출범도 하기 전부터 삐걱대고 있습니다. 특위 조직과 예산 등의 문제에서 사사건건 충돌하고 있는 여야. 파견된 공무원들까지 각 부처로 다시 돌아갔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특위 설립 준비단 사무실이 한창 일할 시간인데도 썰렁합니다.

파견 공무원 4명이 최근 각 부처로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파견 공무원들이 떠나면서 설립추진단 사무실은 절반이 텅 비어 있습니다.

대신 이들이 남겨두고 간 노란 배지만 빈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발단이 된 것은 새누리당 지도부가 이달 중순 특위의 조직과 예산을 문제 삼으면서부터입니다.

이후 여당 추천 인사인 조대환 부위원장이 준비단의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며 해체안을 발의했습니다.

해체안은 특위에서 부결됐습니다.

그런데도 조 부위원장이 일방적으로 공무원의 복귀를 요구했다는 게 특위 측 설명입니다.

여당 측 민간위원 3명도 출근을 거부했습니다.

특위는 공무원들을 다시 파견해줄 것을 공식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석태 위원장/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 해수부 입장에서는 사무처장(조대환 부위원장)이 다시 파견 요청을 하면 그때 따르겠다는 입장이에요. 위원장인 제가 아니라…]

[유창선/평론가 : (세월호 특위가) 여야 합의로 설치됐음에도 불구하고 초입부터 사사건건 충돌하는 모습이 빚어지고 있어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유가족들은 특위 설립 자체를 무력화시키려는 행태라며 분노를 표시했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밝혀야 할 작업이 일방통행식 결정으로 시작도 하기 전에 좌초 위기를 맞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세월호특위 공무원 철수'에 새정치 "황당 행태…방해행위 중단" 세월호 인양 사전조사 돌입…기상 상황이 주요 변수 세월호 선체 정밀조사 시작…'인양 여부' 3월 말 판가름 [야당] 세월호조사위, 시작도 전부터 '세금도둑' 논란 세월호 조사위 '시끌'…"예산요구액 황당" vs "발목잡기 그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