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애물단지 된 '아베노마스크'…복지시설서도 '노땡큐'

입력 2020-06-12 20: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정부가 배포한 일명 아베노마스크, 크기도 작고 불량품이 많아서 말이 많았죠. 아직 배달이 다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집집마다 처치가 곤란한 애물단지가 됐습니다. 기부도 아베노마스크는 안 받겠다는 시민단체도 생겼다고 하는데요.

도쿄에서 윤설영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도쿄 인근 사이타마시의 한 구청에 빨간색 마스크 회수함이 등장했습니다.

시민들이 기부한 마스크를 초등학교나 복지시설 등 꼭 필요한 곳에 전달하겠다는 겁니다.

열흘 만에 1000장 넘는 마스크가 모였습니다.

실제로 어떤 마스크들을 기부했는지 안을 들여다 보겠습니다.

일회용 마스크도 들어있고 정부에서 나눠준 마스크가 뜯지도 않은 채 들어있습니다.

[아사미 유/사이타마시 우라와구청 : 약 70%가 정부에서 준 마스크입니다. 천마스크는 초등학교 급식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비슷한 취지로 마스크를 기부받고 있는 한 시민단체는 아베노마스크는 아예 받지 않기로 했습니다.

복지시설에서도 아베노마스크는 거부하는 곳이 많아서입니다.

[시민단체 관계자 : 시설에서도 일회용 마스크를 되도록 받고 싶다고, 천마스크는 직원들이 빨아야 해서 힘드니까…]

아베노마스크를 배포하겠다고 한 4월 초와 달리 지금은 시장에 마스크가 충분합니다.

크기도 작고 불편한 아베노마스크는 이제 아무도 찾지 않는 애물단지가 돼버린 겁니다.

일본 정부는 배포한 마스크를 버리지 말고 잘 갖고 있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지난 1일) : (기부하기보다는) 되도록 우선 가족들끼리 (잘 보관했다가) 마스크를 사용해주었으면 합니다.]

3000억 원 가까운 예산이 들어간 아베노마스크는 다음 주에나 배포가 마무리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일본은 국민 레벨이 달라"…아소 부총리 '방역 자랑' 한국이 받은 'G7 정상회의 초청장'…떨떠름한 일본 이상한데?…일본 코로나19 '감염 숫자' 학자들도 갸우뚱 일 방송 "일어는 침 덜 튀어서 코로나 감염 적어" 자화자찬
광고

JTBC 핫클릭